(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이 30억 달러어치 규모의 미국산 상품에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한 지 하루여 만에 미국이 500억 달러어치에 대한 중국산 관세 대상 목록을 공개하면서 무역전쟁 위험을 더욱 고조시키고 있다.

특히 중국이 만약 미국이 무역법 301조에 근거해 대중 관세를 부과하면 중국도 같은 규모와 금액, 강도로 반격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는 점에서 조만간 중국의 대대적인 보복대응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

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들에 따르면 미 무역대표부(USTR)는 의료, 항공, 반도체 기계, 산업용 로봇, 화학 등 약 1천300여 개의 관세 대상 품목을 공개했다.

지난달 2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상품에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한 지 10여 일 만이다.

이들 품목에 최대 25%의 관세가 부과될 경우 이는 중국 경제는 물론, 미국에도 상당한 파급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1천300여 개의 대상 품목은 중국의 제조업 육성 계획인 '중국 제조 2025' 구상에 포함된 제품으로 알려져 중국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USTR은 그동안 미국 기업과 소비자들에게 최대한 해를 끼치지 않는 품목을 선정하는 작업을 해왔으며 이날 1천300여개 품목을 공개했다.

USTR은 오는 5월 22일까지 업계의 이의 제기를 받을 예정이며 해당 기간 중 5월 15일에 공식 청문회를 열 계획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업계의 의견을 수렴한 뒤 180일 이내에 관세 부과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앞서 중국 재정부는 미국의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에 대응해 2일부터 미국산 돼지고기 등 8개 품목에 대해서는 25%의 관세를, 120개 품목에 대해서는 15%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했다.

중국은 세계무역기구(WTO)에도 미국산 128개 품목, 총 27억5천만 달러어치의 제품에 대해 6억1천150만 달러어치의 보복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통보했다.

중국의 이번 조치는 지난달 23일 중국 상무부가 발표한 30억 달러 규모 128개 미국산 상품에 대한 관세 예고를 실행한 것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초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각각 25%와 15%의 관세를 부과한 데 대응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트럼프 행정부가 이날 공개한 대중 관세 품목에 대한 중국의 대응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라는 점에서 조만간 중국이 보복대응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전날 추이톈카이(崔天凱) 주미 중국대사는 미국이 무역법 301조에 근거해 대중 관세를 부과하면 중국도 같은 규모와 금액, 강도로 반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중국 상무부도 미국의 관세 대상 목록 공개 소식에 즉각 반발하며 "미국산 제품에 대한 보복 조처를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상무부는 법에 따라 미국산 제품에 대한 동등한 규모의 보복 조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양국의 주고받기식 보복대응이 계속될 경우 무역전쟁 위험은 더욱 고조될 전망이다.

정보기술협회(ITI) 딘 가필드 대표는 WSJ에 "역사적으로 볼 때 이러한 관세는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며 전적으로 역효과를 낳을 것"이라며 "해당 관세는 기술 상품의 가격을 높여 미국 소비자들에게 타격을 줄 뿐만 아니라 중국의 행동도 변화시키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