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윤정 기자 = 장외파생상품 중앙청산소(CCP)의 청산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시행 초기의 6배로 성장했다.

한국거래소는 장외파생상품 CCP의 청산규모가 지난달 30일을 기준으로 3년 만에 누적 명목대금 1천300조원을 돌파했다고 5일 밝혔다. 시행 초기인 2014년의 청산규모는 213조원이었다. 같은 기간 일평균 명목대금은 36% 증가한 2조2천억원을 기록했다.

한국거래소는 CCP 청산시행 후 청산거래 활성화와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지속적인 제도와 시스템 개선을 시행했다. 거래 활성화를 위해 거래시간 연장, 만기 확대 등 청산명세를 확대하는 등의 노력도 해왔다.

CCP청산 개설 이후 전체적인 청산실적은 증가세를 보였다. 지난해부터 증가세가 두드러져 올 하반기에는 누적 청산 명목대금 1천500조원 돌파가 예상된다.

지난 2014년에만 해도 국내 은행의 청산참여 비중이 44.8%로 가장 많았으나 지난해는 증권사, 올해에는 외국계 은행의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집계됐다.

장기물 거래도 늘어나 청산초기 1년 이하의 단기물 거래비중이 56%가량이었으나 현재는 5~10년물의 비중이 8.8%, 10~20년물 비중은 3.0%까지 확대됐다.

거래소는 "지속해서 장외파생상품에 대한 청산거래를 활성화하고 청산 관련 리스크 관리도 강화할 것"이라며 "장외파생상품 거래상대방 탐색이 용이하도록 거래목적이 다양한 청산참여자를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yjhw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