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국토교통부는 9일 자율주택정비사업 통합지원센터를 열고 도시재생 뉴딜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자율주택정비사업은 2~3명의 집주인(10필지미만)이 낡은 주택을 허물고 새로운 주택을 건설하는 소규모 정비사업이다.





10일부터 전국 4곳에서 운영되는 통합지원센터는 한국감정원, 한국토지주택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 대한주택건설협회 등이 참여하며 자율주택정비사업 전 과정을 지원하는 상담 업무를 맡는다.





우선 센터는 자율주택정비사업의 세 가지 방식(건축협정형, 자율형, 합필형)을 안내하고 관련 세제, 인센티브 정보도 제공한다. 집주인이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면 사업성을 분석해 알려주고 건축사·시공사도 추천해준다.

지적정리를 위한 집주인 간 합의, 사업시행인가 등 인허가도 센터가 관리해주고 저리의 융자상품도 소개한다.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에서 자율주택정비사업을 추진하는 경우 관할 지방자치단체 도시재생 뉴딜 담당자나 통합지원센터로 신청하면 되고 뉴딜 사업지가 아닌 곳은 통합지원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서울에서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와 공동시행할 수도 있다.

손병석 국토부 1차관은 "전문성이 부족한 주민들의 자율주택정비사업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모든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통합지원센터 개소는 매우 반가운 일"이라며 유관기관들의 협력 강화를 당부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