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거티브 스크리닝(Negative Screening)은 특정의 환경·사회, 지배구조(ESG) 기준을 토대로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산업·기업을 포트폴리오나 펀드 구성에서 배제하는 투자전략을 말한다.

이는 가장 오래된 책임투자전략으로 ESG를 기준으로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기업·섹터·산업을 투자에서 배제해 ESG 관련 위험을 관리하는 방식을 뜻한다.

배제 여부 기준으로 ESG나 국제규범 등을 사용할 수 있고, 투자대상 기업의 총매출이나 총 수익에서 배제 대상 품목이 차지하는 비중 등을 고려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배제대상의 예로 무기와 담배, 핵에너지, 외설물, 도박, 주류 등이 있고, 노사관계나 환경보호 등에 소홀한 기업을 배제하는 때도 있다.

구체적인 네거티브 스크리닝 방법으로 사회적·윤리적 기준에 어긋나는 매출액 비중이 특정 비율을 넘어서는 기업을 투자대상에서 배제하거나 공급업체 등 관련 회사들도 추가로 배제되기도 한다.

이와 연장 선상에서 포지티브 스크리닝(Positive Screening)은 동종업종 비교집단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우수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성과를 보이는 기업 혹은 프로젝트를 선별해 투자하는 방식이다.

어떤 특정한 섹터의 기업군에서 ESG성과가 가장 좋은 기업들을 선택해 투자하는 전략으로 비슷한 유형으로 볼 수 있는 베스트 인 유니버스(Best-in-Universe) 전략은 전체 기업군에서 ESG 고려가 가장 우수한 기업을 선정해 특정 섹터나 산업에 편중될 우려가 있지만, 베스트 인 클래스 전략은 모든 섹터·산업과 다양한 종류의 자산들에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 예로 석유산업 기업군에 대한 투자가 가능하며, 다만 해당 기업 중 ESG 성과가 가장 좋은 기업들만을 선점해 투자한다.(정책금융부 이호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