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은 10일 삼성증권과 같은 배당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증권사들이 스스로 내부통제를 강화해달라고 주문했다.

김 원장은 이날 서울시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증권회사 대표이사 간담회'에 참석해 "유사한 사고가 재발할 경우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부 증권사의 배당시스템이 삼성증권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자사 시스템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증권사 스스로 꼼꼼히 점검해 내부통제를 강화해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삼성증권에 대해 신속하고 차질없이 투자자 피해보상을 촉구했다.

김 원장은 "이번 사고의 원인이 된 우리사주조합 현금배당 문제를 포함해 주식거래시스템 전반에 대해 점검하고, 이를 통해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이번 사고가 자본시장과 투자자에게 엄청난 충격을 주었지만, 더욱 튼튼한 거래환경을 만드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는 만큼 금감원과 업계 모두 잘못된 시스템을 개선해 투자자가 안심하고 자본시장에 신뢰를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이번 사고가 자본시장 전체의 신뢰와 안정을 심각하게 훼손했다는 데 공감했으며 이번 사고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엄중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논의했다.

또 현재 주식거래시스템의 개선 필요성에 관해서도 이야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 원장과 김도인 금감원 부원장보, 권용원 금융투자협회장과 증권사 대표 17명이 참석했다.

jy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