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금융위원회는 삼성증권 배당사고와 관련해 주식매매 제도 전반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주식 매매제도 개선반'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10일 정부 서울청사 16층에서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을 반장으로 금융감독원과 한국거래소, 예탁결제원, 코스콤, 금융투자협회, 한국증권금융 관계자 등이 참석해 주식매매 제도 개선반 1차 회의를 열었다.

주식매매 제도 개선반은 이번 삼성증권 배당사고로 증권회사가 배당 과정에서 발생한 실무자의 오류를 내부에서 검증하지 못할 정도로 통제장치가 미비하고, 증권회사 우리사주조합에 대한 배당절차가 허술하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또 증권회사 계좌에 발행주식 총수인 8천930만주보다 많은 28억1천만주가 입고된 오류를 전산시스템이 발견하지 못한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착오에 따른 대량매도에 대한 충분한 통제시스템도 결여됐다는 진단이 나왔다.

주식매매 제도 개선반은 삼성증권 배당사고를 계기로 주식 매매체결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점검하고 확인된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삼성증권 배당사고를 통해 확인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고 금감원 검사 과정에서 확인되는 개선 필요 사항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또 주식시장 전반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 매매제도와 시스템 전반을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방침이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