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착오 배당 사태 관련 개별 증권사 시찰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김경림 기자 =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삼성배당 입력 사고와 관련해 증권사마다 전산적·시스템적 오류를 찾아내는 '레드팀' 조직을 설치할 것을 요청했다.

김 원장은 10일 여의도 한국투자증권 본사를 방문해 "회사 측의 시스템적인 문제를 자체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레드팀'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며 "레드팀을 통해 부정하게 이득을 취하려고 할 때 어떤 문제가 있나 직접 체크해봐야 한다"고 주문했다.

레드팀이란 약점을 공격해 개선 방안을 찾아내는 가상의 적군을 의미한다.

그는 "존재하지 않는 주식을 매도할 수 있는 등 주식 시스템에 허점이 나왔다는 점에서 내부적으로 '범죄적 상상력'을 자극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며 "우리사주나 특정 종목에 골몰해서 볼 게 아니라 넓게, 여러 가지 가능성을 두고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원장은 이날 한투증권 임원들과 면담을 하고 배당 업무처리 및 절차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또 임직원 자기매매 관련 내부통제 시스템과 불공정거래 방지를 위한 증권사 자체 모니터링 시스템의 운영 상황을 확인했다.

김 원장은 영업부를 방문해 일반 투자자의 불만과 우려 사항을 듣고, 자본시장 신뢰 제고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증권거래 시스템의 안정과 투자자 보호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삼성증권의 경우 인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생기고 크로스 체킹이 미비했다"며 "조사 결과에 따라 중징계 등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마무리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