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12일 서울채권시장은 외국인의 3년 국채선물 순매도가 이어질지에 주목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이 올해 물가 전망치를 하향 조정할 경우 숏커버가 유입되면서 강세 흐름이 가속화할 수 있다.

시장참가자들은 이날 금통위에서 기준금리가 연 1.50%로 동결될 것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 소수의견 등장 가능성을 보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만장일치로 금리가 결정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그런데도 채권시장은 왠지 모를 불안함이 있다고 토로한다. 금통위의 스탠스를 가늠하기 어려운 데다 수급 상황도 예측하기 어렵다.

이날 나올 물가전망치가 채권시장 초미의 관심사다. 1분기 중 소비자물가가 낮아 한은이 당초 전망한 상반기 물가 추정치인 1.50%에 도달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설상가상으로 환율도 물가의 편이 아니다. 원화 강세는 물가 상승압력을 낮추는 재료다.

일부는 올해 물가가 한은이 전망한 올해 물가전망치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생각한다. 한은이 이번 수정경제전망에서 물가전망치를 낮출 것이라고 예상한다.

반면 현재 낮은 물가는 기저효과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다. 지난해 3월 소비자물가가 전년 대비 2.2% 상승했었다. 3월부터 8월까지 물가는 1.9~2.6% 사이에서 움직였다.

한은이 만약 이번에 물가전망치를 낮춘다면 1월에 이어 두 번 연속 물가전망치를 하향 조정하는 셈이다. 금리 인상 기대감이 크게 후퇴할 수도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 발언에도 그 어느 때보다도 높은 주목도가 예상된다. 지난해 11월 기준금리 인상이 단행되기 전 이 총재는 6월 창립행사에서 처음으로 금리 인상 가능성을 내비쳤다. 금융시장에 충분한 시그널을 주기 위해서다.

이 총재 스타일이 유지된다면 금리를 추가로 올리기 수개월 전에 추가 금리 인상 시그널을 줄 가능성이 크다.

채권시장은 7월 금리 인상 가능성을 여전히 크게 보고 있다. 국내 경제를 둘러싼 여건이 유지된다면 미국의 추가 금리 인상 직후가 적기라는 해석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생각보다 낮은 물가 등으로 금리 인상 시기가 이보다 뒤로 미뤄질 수 있다는 의견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시장참가자 간 의견이 크게 나뉘는 가운데 외국인이 방향성의 키를 잡았다. 한 달 넘게 3년 국채선물을 순매수하던 이들은 전일 장중 순매수를 전부 되돌리며 결국 23일 만에 순매도를 나타냈다.

하필 금통위 직전에 외국인이 포지션을 변경한 것에 시장참가자들은 의문과 불안이 교차하는 듯하다. 금통위라는 이벤트를 소화하는 과정에서 외국인의 매매 동향에는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

미국은 지난 3월에 있었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이 공개됐다. 의사록은 "모든 참가자가 성장 전망이 강화됐다는 데 동의했다"며 "모든 참가자가 12개월 기준 물가 성장률이 향후 수개월 내에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밝혔다.

이날 나온 미국 소비자물가는 전년 대비 2.4% 상승해 1년 내 최고치를 기록했다.

미 금리는 매파적인 FOMC 의사록과 높은 소비자물가에도,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를 반영하면서 하락했다. 10년물은 2.01bp 하락한 2.7829%, 2년물은 전일 대비 보합인 2.3111%에 마쳤다.

주식시장은 안전자산 선호에 하락했다.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18.55포인트(0.90%) 하락한 24,189.45에 거래를 마쳤다.

국제유가는 시리아 공습 불안에 상승했다. 5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1.31달러(2.00%) 상승한 66.82달러에 장을 마치며 3년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뉴욕 차액결제선물환(NDF) 시장에서 달러-원 1개월물은 1,065.75원에 최종 호가됐다. 최근 1개월물 스와프포인트(-1.10원)를 고려하면 전일 서울 외환시장 현물환 종가(1,066.30원) 대비 0.55원 오른 셈이다.(정책금융부 금융시장팀 기자)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