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윤정 기자 = 연이은 중국기업의 상장폐지로 시장의 우려감을 더하고 있다. 한국거래소가 중국기업을 두고 고뇌에 빠진 사이, 증권가도 변화를 주시하고 있다.

1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거래소는 향후 중국기업의 상장 심사에 있어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CSRC)에 준하도록 기준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조만간 증권사 IB 담당자들과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CSRC 상장 규정의 경우 매출이나 이익, 소액주주 지분율 요건 등은 국내 상장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최대주주 등의 보호예수 기간이나 무형자산과 관련한 순자산 기준, 발행조건 등에서 다소 차이가 있다.

거래소는 이미 지난해부터 중국기업 상장 기준을 한차례 강화한 바 있다. 상장 유치보다는 투자자 보호가 중요하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취해진 조치였다.

지난해부터 중국 정부가 발행한 증치세(간접세) 영수증을 제출하지 않으면 상장 예비심사를 위한 사전협의를 진행하지 못하도록 한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에는 더는 이슈를 만들지 않겠다는 의지도 반영됐다. 상장 폐지되는 중국기업이 속출하며 투자 심리가 얼어붙은 것은 물론, 거래소나 상장을 주관한 증권사의 신뢰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국기업들의 경영 불투명성에 대한 지적은 끊임없이 제기됐다. 올해 1월에는 자회사 영업정지와 관련해 중국 제지업체인 차이나하오란의 거래가 정지됐다. 이어 최근에는 건설 기자재업체 완리가 감사의견 거절로 상장폐지 위기에 빠졌다.

중국기업이 국내 투자자들에게 외면받는 '차이나 디스카운트'도 심화했다. 거래소 입장에서는 '차이나 디스카운트'라는 악순환 고리를 끊기 위해서라도 가만히 있을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주요 증권사 IB는 지난해 올스톱 되다시피 한 중국기업 IPO에 다시 박차를 가할 계획이었다. 신한금융투자와 DB금융투자, 유진투자증권 등의 해외 전담 IPO팀이 그간 홀드 상태였던 딜을 추진하려 했으나 상황이 녹록지 않다.

한 증권 유관기관 관계자는 "거래소에서 중국기업 IPO를 달가워하지 않은 분위기가 번지며 그동안 중국 딜 유치에 힘을 기울인 증권사들이 크게 낙담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증권사들이 상장 관련해서 맨데이트를 체결한 중국기업만 해도 수십 곳에 이른다"며 "이 중 실적이 양호한 기업들이 올해 상장을 추진하려 했으나 당분간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yjhw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