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KB증권과 신한금융투자가 보안 전문업체 ADT캡스 인수전에 인수금융을 제공해 각각 100억원 안팎의 수수료를 벌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1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호주 맥쿼리인프라자산운용 컨소시엄이 ADT캡스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ADT캡스는 에스원에 이어 국내 2위 보안업체다. 지난 2016년 기준 매출액은 6천933억원, 영업이익은 1천358억원이었다.

미국계 사모펀드 칼라일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칼라일은 지난 2014년 ADT캡스를 인수한 뒤 투자금을 회수하기 위해 지난해 말 ADT캡스를 다시 시장에 매물로 내놓았다.

앞서 영국계 CVC캐피털 컨소시엄이 ADT캡스 인수에 관심을 보이고 인수전에 뛰어든 바 있지만, 이후 인수 의사를 철회하면서 현재 SK텔레콤-맥쿼리 컨소시엄만 남은 상태다.

아직 인수가 최종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시장에서는 SK텔레콤 컨소시엄이 인수하는 것을 기정사실화 하는 분위기다.

ADT캡스 인수가는 약 3조원으로 추정돼 올 상반기 가장 큰 딜 중 하나로 꼽힌다.

SK텔레콤-맥쿼리 컨소시엄은 인수자금의 절반은 자체적으로 해결하고, 절반은 인수금융 등 대출을 통해 조달할 예정이다. KB증권과 신한금융투자가 각각 1조원씩 컨소시엄에 인수금융을 제공하기로 한 상태다. 조 단위 딜이 드문 상황에서 이번 인수금융으로 두 증권사의 수수료 수입 기대도 커지고 있다.

인수금융에 참여한 증권사는 통상 수수료로 1% 내외를 받는다. 기업의 규모가 작거나 리스크가 더 클수록 이보다 높은 수수료율을 받는 편이다.

이번 인수전에 1조원의 인수금융을 한 KB증권과 신한금융투자도 약 100억원 내외의 수수료를 받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증권의 자기자본은 약 4조원으로 자기자본의 25%에 해당하는 금액을 인수금융으로 주선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신한금투의 자기자본은 이보다 적은 3조원 규모다.

인수금융은 막대한 자금이 필요한 기업 인수·합병(M&A) 과정에서 여러 금융회사가 공동으로 대출하는 일종의 신디케이트론이다. 단기간에 거액을 3년에서 5년 만기로 빌려주는 대신 금리는 일반적인 기업 여신보다 높은 편이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는 특히 기업금융(IB) 대형 딜이 별로 없었다. 특히 조 단위 딜은 거의 없다시피 한데, ADT캡스에 인수금융을 주선하는 것으로 해당 증권사 IB부문의 위상이 좋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jy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