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연합인포맥스 컨센서스 종합(화면번호 8031)에 따르면 이마트는 지난 1분기 매출액 4조610억원, 영업이익 1천815억원을 각각 달성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런 실적전망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액은 4.16%, 영업이익은 13.37% 늘어난 수준이다.
이마트는 주요 대형 유통업체 가운데 가장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온라인몰의 성장세가 꾸준하다는 점이 강점이다.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이마트몰은 대형마트 온라인 시장점유율 46%의 절대적인 우위를 보인다.
신선식품과 함께 트레이더스와 노브랜드 기반의 상품 믹스와 가격 경쟁력은 이마트몰의 추가적인 강점 및 성장 여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마트몰은 지난 1~2월 합산 총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26.6% 증가했다. 외형성장에 따라 이마트몰 영업적자 역시 6억원까지 축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트레이더스 역시 1~2월 합산 총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29.6% 증가했고 이에 따라 1분기 신사업부문 비중은 20.8%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주력인 대형마트의 영업시간 단축이 실적에 악재로 작용했다.
할인점 영업시간 단축에 따라 1~2월 누적 기존점 신장률은 -2.6%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영업시간 단축영향이 -2.0%가량으로 추정된다.
주영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자회사들의 실적은 우량하지만, 영업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대형마트의 매출액 부진이 눈에 띈다"고 설명했다.
대형마트 기존점 매출성장률은 4분기 2.6%에서 1분기 -1.4%로 하락하고 영업이익은 6.7% 감소한 1천634억원으로 부진할 것으로 추정됐다.
남옥진 삼성증권 연구원은 "올해 온라인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가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대형마트의 부진은 이어질 것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msby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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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명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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