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서울외환시장 참가자들은 우리나라가 예상대로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지 않은만큼 변동성은 제한되겠으나, 향후 달러-원 환율 하단 방어를 위한 매수가 유입될 것으로 14일 예상했다.

미국 재무부는 13일(현지시간) 상반기 환율보고서에서 우리나라를 환율조작국 또는 심층분석대상국으로 지정하지 않았다.

관찰 대상국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기존 중국과 일본, 독일, 스위스 등 5개국과 함께 대미 무역 흑자가 많은 인도가 새롭게 추가됐다.

미 재무부는 매년 4월과 10월 환율보고서를 통해 ▲ 대미 무역수지 흑자 200억 달러 초과 ▲ 국내총생산(GDP) 대비 경상수지 흑자 3% 초과 ▲ GDP 대비 순매수 비중이 2%를 초과하는 환율시장 한 방향 개입 여부 등 3가지에 해당하는 국가를 교역촉진법상 환율조작국 또는 심층분석대상국으로 분류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세번째 요건에 해당되지 않아 환율조작국을 피했다.

서울환시 참가자들은 환율조작국에 지정될 가능성이 크지 않았던만큼 달러-원 환율의 진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봤다.

다만, 당국의 개입 가능성에 대한 전망은 다소 엇갈리나 그간 외환 당국 경계가 약화되면서 저점이 크게 낮아진 만큼 점차 하단 지지선이 강해질 수 있다고 봤다.

특히 당국자들이 환율보고서 발표를 앞두고 외환시장 개입 내역 공개 여부에 대해 '환율 주권'을 강조해왔기 때문에 향후 달러-원 낙폭이 확대될 경우 당국 경계가 재차 강해질 전망이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5일 산업경쟁력 강화관계장관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환율 주권은 분명히 우리에게 있다"며 "시장에서 급격한 쏠림이 있으면 분명하게 대처하겠다"고 천명한 바 있다.

A시중은행 외환딜러는 "일부 환율 방어를 위한 매수세가 나올 수 있다"며 "이미 재무부 기준 자체가 나와있던 상태에서 외교적으로도 풀어서 넘길 수 있는 사항이었기 때문에 환율보고서 관련 영향은 제한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달러 포지션이 쌓이면서 방향성을 찾아갈 것"이라며 "달러-원 환율은 하단을 확인하고 지지받아 올라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환율보고서 이슈가 달러-원 환율에 대부분 반영된 만큼 최근 레인지 장세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을 전망이다.

B외국계은행 외환딜러도 "작년 환율보고서 이후엔 달러-원 환율이 상승했지만 현재 다소 선반영됐다고 본다"며 "이미 예상한 데로 환율조작국에 지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1,060~1,070원 좁은 레인지가 크게 깨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외환시장 전문가들은 외환시장 투명성 제고와 관련한 외환 시장 개입 내역 공개 이슈가 남아있어 환율보고서 이슈가 지나가더라도 당국의 적극적인 개입은 일부 제한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김두언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당국이 계속 스무딩할 수 있는지 의구심이 있어 달러-원 1,050~1,070원 사이에서 변동성 나타내는 데 국한될 것"이라며 "당국이 환율을 시장에서 결정되게 놔둔다면 달러 약세 기조를 원화가 막기엔 한계가 있을 것이고, 4~6월 한미 정상회담 등 빅딜이 있으니 1,020원 아래까지도 저점을 열어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