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미국 재무부의 환율보고서는 다소 강경한 뉘앙스의 표현이 추가 기술되고 있다.

14일 미국 재무부가 발표한 올해 상반기 환율보고서를 보면, 외환 개입(intervention)은 엄밀하게(truly) 예외적인 무질서한 시장 상황으로만 제한돼야 한다고 적시돼 있다.

이 가운데 엄밀하게(truly)는 지난해 하반기 환율보고서에 더해진 내용이다. 이때까지 환율보고서는 시장 개입이 가능한 상황을 예외적이고 무질서한 때만으로 기술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하고 2017년 상반기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와 미국 간 대규모 무역 불균형이 지속하고 있다는 것에 우려한다는 점이 적혀있다.

또 원화 가치 저평가는 우리나라의 경상수지 흑자를 뒷받침하고, 내수 부진도 반영한다며 노골적으로 원화 절상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와 국제통화기금(IMF), 미국 재무부가 협의 중인 외환시장 투명성 제고 방안이 언급됐다.

재무부는 우리 외환당국을 향해 투명하고 시기절적하게 외환시장 개입 내역을 조속히 발표하기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개입 내역 공개 주기와 방식은 우리 정부가 결정할 일이지만, 6개월보다는 더 자주 공개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로 읽힌다.

특히 이번에는 최근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 등 외환당국의 시장 개입을 따로 적었다.

작년 1년 동안 달러 매수 개입 규모는 국내총생산(GDP)의 0.6%인 90억 달러로 추정됐는데, 이는 환율조작국 지정 요건인 GDP 2%에 미달하는 수준이다.

다만 작년 11월과 올해 1월 사이에 우리 외환당국이 100억 달러의 눈에 띄는 매수 개입을 단행했다고 미 재무부는 주장했다.

이에 대해 원화 가치 절상을 막기 위한 목적이라는 판단도 실었다.

올해 2월 들어 선물환 롱(매수) 포지션이 30억 달러 감소했다는 점도 미 재무부는 덧붙여 설명했다.

그동안 확장적 재정정책을 주문한 점은 이번 보고서에서도 이어졌다.

미 재무부는 훨씬 더 확장적인 재정 정책은 외부 불균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고, 다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보다 낮은 사회적 지출을 늘리면 소비가 강화될 수 있다고 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