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국GM 구조조정으로 인해 협력사가 어려움을 겪고 있고, 경제에 미치는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해서라도 신속하게 진행하는 게 좋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정부가 제시한 구조조정 원칙에 부합해야만 지원에 나설 수 있을 것이란 점을 재확인했다.

김 부총리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금호타이어도 그렇고 조선사 처리 과정에서도 그래 왔듯이 정부의 구조조정 3대 원칙에 맞는다면 "어디까지 지원할 것인지 보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대주주의 책임 있는 역할과 주주·채권자·노동조합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 등 3가지를 구조조정 원칙으로 천명한 바 있다.

김 부총리는 "대주주 책임이나 고통분담 등에 대해서는 빠른 시간 안에 합의를 봐야 하고, 이를 포함해서 궁극적으로 한국GM이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게 독자 생존할 것인지가 판단돼야 한다"면서 "정부 지원 여부는 이러한 원칙에 따라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산업은행이 2대 주주로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비토권을 포함한 감자 문제는 어떻게 할 것인지, 정부와 산은의 지원 문제 등 여러 가지 많은 것들이 논의되고 있다"며 "현재 산은 중심으로 실사와 동시에 협상하고 있는 데 빠른 시안 안에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