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최흥식 전 금감원장에 이어 김기식 금감원장이 연쇄 낙마하면서 은행권 경영 환경이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시계 제로의 형국으로 접어들었다.

문재인 정부가 차기 금감원장 임명에 느낄 부담이 커진 만큼 산적한 은행권 현안도 답보 상태에 놓이게 됐다.

외유성 출장 등 뇌물수수 의혹을 받아온 김기식 금감원장이 16일 사임 의사를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정례회의에서 김 원장의 이른바 '5천만 원 셀프 후원' 의혹과 관련해 위법이라는 판단을 내렸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김 원장의 의혹과 관련해 선관위가 하나라도 위법이라는 판단을 내릴 경우 김 원장을 사임토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사실상 김 원장의 사임이 불가피한 만큼 김 원장이 청와대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자진해서 사임 의사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

이날 김 원장의 여러 의혹에 대해 선관위가 위법을 결정하자 은행권은 혼란에 빠진 모습이다.

그간 김 원장의 사임은 어느 정도 예견돼왔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을 비롯해 김 원장의 친정인 참여연대까지 그의 사임 필요성을 거론하면서 사실상 김 원장이 악화한 여론을 돌파하기 버거웠기 때문이다.

은행권은 금감원장의 연쇄 낙마가 향후 업권에 미칠 영향에 예의주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연이어 금감원장 인사에 실패한 문재인 정부가 차기 금감원장 임명에 고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면서 금융당국이 추진하고 있는 금융정책 방향이 어떻게 달라질지 모르기 때문이다.

한 금융지주 고위 임원은 "김 원장의 사임이 불가피한 만큼 향후 진행될 인사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금융당국의 양대 수장 중 한 명이 공석이 됐는데 금융정책 추진 일정도 늘어지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또 다른 시중은행 임원은 "금감원을 중심으로 진행해온 업권 개혁 속도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갈 수도 있을 것"이라며 "현재로썬 경영 불확실성이 너무 커 당분간 분위기를 관망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경영 불확실성을 우려하는 은행권에 대해 금융위원회는 대행 체제를 통해 최대한 경영 안정을 보장하겠다는 입장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정부의 금융개혁 핵심이었던 은행권의 우려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며 "금감원이 진행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선 대행 체제를 통해 최대한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조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