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적 다툼과 별개로 정치적으로 수용하는 게 도리"

"사임하지만 금융개혁 기득권 저항에도 추진돼야"



(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외유성 출장'과 '셀프 후원' 의혹으로 취임 14일만에 낙마한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사의표명 하루만에 입장을 냈다.

김 원장은 17일 오전 8시 20분께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기대하셨던 국민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자신을 임명한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죄송한 마음이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이제 공직의 무거운 부담을 내려 놓는다"면서도 전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나 후원한 것은 위법이라고 결정한 데 대해서는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총선 공천 탈락이 확정된 상태에서 유권자조직도 아닌 정책모임인 의원모임에, 사전 결의에 따라 정책연구기금을 출연한 것이 선거법 위반이라는 판단을 솔직히 받아들이기 어려운 심정"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법 해석상 문제가 있는 경우 선관위는 통상 소명자료 요구 등 조치를 합니다만 지출내역 등을 신고한 이후 당시는 물론 지난 2년간 선관위는 어떤 문제 제기도 없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선관위의 위법 판단을 정치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했다"며 사의를 표명한 이유를 설명했다.

김 원장은 또 "금감원장에 임명된 이후 벌어진 상황의 배경과 의도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국민께서 판단할 몫이라고 생각한다"며 "저의 사임에도 불구하고 짧은 재임 기간이지만 진행했던 업무의 몇 가지 결과는 머지않은 시간에 국민께서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신의 거취 논란과 관련해 불거졌던 것과 관련해서는 "돌이켜보면 어느 순간 저의 삶이 뿌리째 흔들린 뒤 19살 때 학생운동을 시작하고 30년 가까이 지켜왔던 삶에 대한 치열함과 자기 경계심이 느슨해져서 생긴 일이라 겸허히 받아들이고 있다"며 "반성하고 성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과정에서 고통받은 가족들에게 미안하다"면서 "또 저로 인해 한 젊은이가 악의적인 프레임으로 억울하게 고통과 상처를 받은 것에 분노하고 참으로 미안한 마음이다. 평생 갚아야 할 마음의 빚이다"고 전했다.

그는 과거 자신이 존경했던 참여연대 대표의 사례를 언급하면서 이번과 같은 일이 정치적으로 악용되지 않았으면 한다는 바람도 전했다.

그는 "평생을 올곧게 사셨던 그분은 공직에 임명되신 후 가정사의 이유로 농지를 매입한 일이 부동산 투기로 몰리셨고 결국 성명을 낼 수밖에 없다고 저를 다독이셨다"며 "저 역시 이번 경우가 앞으로의 인사에 대한 정치적 공세에 악용되지 않도록 견뎌야 하는 과정과 시간이 필요했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저는 비록 부족해 사임하지만 (대통령이) 저를 임명해 의도하셨던 금융 개혁과 사회경제적 개혁은 그 어떤 기득권 저항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추진되어야 하고 그렇게 될 것이라 믿는다"며 글을 마쳤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