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철도안전 시행계획 확정



(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국토교통부가 올해 철도 대형사고를 없애기 위해 노후시설 개량, 사물인터넷 기반 차량·시설관리에 2조5천억원 이상을 투자한다.

국토부는 17일 한국철도공사, 교통안전공단 등 25개 철도 유관기관과 함께 철도안전 목표와 정책 방향을 정하는 2018 철도안전 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공개했다.

우선 수도권 노선의 노후 설비, 노후 도시철도를 개량하고 철도역을 증·개축하는 데 총 1조6천여억원을 투입한다. 고속철도의 내진보강도 당초보다 앞당겨서 올해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현장 작업자 사고를 막기 위해 모든 운영기관의 현장 작업안내서를 종사자 안전을 우선으로 전면 재정비하고 주간 선로점검 시간도 1시간에서 점차 확대하기로 했다.

또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철도차량·시설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대응하는 한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위험 요소를 사전에 관리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철도차량을 관리하는 조직 등에 대한 안전기준을 마련해 철도차량 관리를 강화하고 운영기관의 자발적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안전수준평가제와 안전투자공시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노사정 협의체, 전문가와의 정책토론회 등을 통해 현장의 작업환경 개선을 도모한다.

이를 통해 정부는 최근 3년 대비 철도사고는 15%, 철도 사망자는 5% 줄일 계획이다.

박영수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올해를 국토교통 안전강화의 원년으로 삼아 철도종사자의 안전을 확보하면서 국민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철도를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