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대량 실직사태와 인구 유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산과 통영, 울산 등 고용ㆍ산업 위기 지역 지방자치단체들이 국회에 추가경정예산안의 신속한 처리를 호소했다.

기획재정부는 19일 김용진 2차관 주재로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추경대응 태스크포스(TF)' 2차 회의를 열고, 이번 추경과 직접 관련된 고용ㆍ산업 위기 지역 지자체와 지역경제ㆍ고용위기 상황 등에 대한 지원과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군산과 통영, 울산 등 고용ㆍ산업 위기 지역 8개 지자체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지자체 관계자들은 대규모 구조조정 등으로 대량 실업이 발생하면서 지역경제가 어려움에 부닥쳤다며 추경을 통한 국회와 중앙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군산은 제조업 종사자의 47%가 일자리를 잃을 위기에 놓였고, 군산시 인구의 26%에 해당하는 7만 명은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통영은 성동조선해양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인근 아파트 매매가가 20∼30% 하락한 데다, 제조업 종사자의 39%인 약 1천340명이 일자리를 잃을 위기다.

조선업 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울산 동구의 경우 자영업자 폐업이 늘면서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다.

지자체는 실업자와 자영업자에 대한 시급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추경에 반영된 사업들이 시급히 집행돼야 한다고 요청했다.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3조9천억 원 규모의 추경안 중 1조 원은 구조조정 지역의 근로자와 실직자 지원, 지역기업ㆍ협력업체 지원, 소상공인 등 지역경제 활성화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김용진 차관은 어려운 여건이지만 위기를 겪고 있는 지역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된 추경안인 만큼 신속히 국회에서 심의ㆍ통과될 수 있도록 중앙과 지방이 협업해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지자체의 추경도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달라고 주문하고, 중앙 정부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정부는 앞으로 매주 국회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해 필요하면 추경대응 TF를 중심으로 중앙과 지방이 함께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