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이 농협금융지주 회장으로 금융권에 화려하게 복귀했다.

부실 저축은행에서 뇌물을 받은 혐의로 공직에서 물러난 뒤 4년 반 만이다.

농협금융은 19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를 열고 김 전 원장을 차기 회장으로 단독 추천할 예정이다.

1957년생인 김 내정자는 광주제일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나왔다. 이어 프랑스 파리국제정치대학원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했다.

행정고시 27회인 그는 재정경제원 금융정책과에서 사무관 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금융감독위원회 시절 기획행정실 의사과장과 법규과장, 은행팀장, 은행감독과장 등을 맡았다. 재정경제부에서 금융정책과장을 역임했다.

노무현 대통령 시절이던 2005년에는 비서실로 파견돼 근무했다.

이후 금융위원회로 복귀해 금융서비스국장, 한나라당 수석전문위원을 거쳐 2011년 FIU 원장을 지냈다.

하지만 부산저축은행 사태로 예기치 못한 고난의 시간을 보냈다.

김 내정자는 금융위 금융서비스국장이던 2008년 9월 부실해진 대전저축은행을 인수하도록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김양 부회장에게 2천만 원을 받고, 2006∼2010년 부산저축은행 경영진에게서 금융위나 금감원 민원 편의를 봐달라는 부탁과 함께 총 4천만 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됐다.

당시 1심은 징역 1년 6월과 벌금 1천만 원, 추징금 2천800만 원을 선고했다.

하지만 2심에선 진술의 신빙성이 부족해 무죄를 선고받았다.

무죄 판결 전 파면을 당한 김 내정자는 이후 공직에 복귀했지만 2014년 5월 금융위에 사표를 제출했다.

당시 김 내정자는 금융위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에 내정된 상태였지만 청와대로부터 최종 결정이 6개월 넘게 지연됐다.

금융당국 선후배들은 당시 김 전 원장의 사례를 여전히 안타깝게 기억하고 있다.

금융당국 한 관계자는 "저축은행 사태가 겉잡을 수 없이 확산하면서 열심히 일한 공직자가 오히려 억울한 일에 휘말린 대표적인 사건"이라며 "은행 등 금융 전반의 전문성을 충분히 갖추신 분이 금융권에 복귀하게 돼 다행"이라고 회고했다.

다만 노무현 대통령과의 인연이 부각되며 김 내정자를 향한 낙하산 논란은 그가 풀어야 할 과제다.

그간 김 내정자는 문재인 정부 들어 금융위원장과 금융감독원장 등 금융권 내 주요한 자리마다 하마평의 주인공이 돼 왔다.

한편 김 내정자의 임기는 이달 말부터 시작된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