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상화 위해 조속한 노사 합의 촉구"

"데드라인까지 노사합의 안되면 원칙대로 법정관리 갈 듯"

"임단협 타결시 자금지원ㆍ외투지역 지정 검토"



(워싱턴=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한국GM의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결정하는 '데드라인'이 23일 오후 5시로 연장됐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 임단협 결렬 이후 GM측과 이야기했다"며 "다음주 월요일(23일) 오후 5시까지 데드라인을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섭과 정회를 반복하던 한국GM의 노사 간 최종 임금 및 단체협상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자, 정부는 이날 긴급 경제현안간담회를 열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워싱턴에서 컨퍼런스콜 형식으로 회의를 주재했으며,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 홍장표 청와대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이동걸 산업은행장과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문성현 노사정위원장, 고형권 기재부 차관도 함께 했다.

김 부총리는 "사측과 노조 측은 이번 주말에 계속 협의할 것으로 안다"며 "노사 합의가 안되면 GM은 법정관리를 신청할 것으로 보인다. 원칙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20일 실사 중간 결과가 나온다"며 "최종 결과는 5월 11일 예정됐지만, 일반적으로 중간 결과와 다르지 않다. 중간 실사를 가지고 여러 방안을 보겠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외국인 투자지역 지정 및 자금 지원 여부도 검토하고 있다고도 설명했다.

그는 "임단협이 타결되면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산업은행이 자금 지원을 검토 중 이고, 외투지역도 내부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김 부총리는 한국GM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사가 신속하고 진성성있는 대화로 조속하게 합의하기를 촉구했다.

노사 합의가 실패하면 한국GM근로자 1만4천 명을 비롯해 협력업체까지 총 15만 명 이상의 일자리가 위협받고, 지역 경제도 어려움에 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측은 중장기적 투자 계획과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을 내놓아 노조 측을 최대한 설득해야 한다는 점도 김 부총리는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노사 합의가 이뤄지면, GM측과 최대한 신속하게 실사를 진행하고, 경영정상화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노사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원칙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