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교섭 주말에도 재개될 듯



(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한국GM 노사는 20일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벌였으나 타협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그러나 이사회가 한국GM 법정관리 신청 여부를 다음주 23일 연기함에 따라 법정관리는 일단 모면했다.

한국GM은 이날 오후 8시에 열린 이사회에서 법정관리 신청 안건을 상정하지 않았다. 당초 노사 협상이 결렬될 경우 이사회에서 법정관리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에서 한 발짝 물러난 셈이다.

원래 이날은 GM 본사가 한국GM의 구조조정 데드라인으로 제시한 시점이다.

노사는 앞서 오후 1시부터 임단협과 지도부 비공개 면담을 벌였다. 그러나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결렬을 선언했다. 노사간의 입장 차이 등으로 임단협 교섭에서 타협점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한국GM은 오는 23일 오후 5시 이사회를 열고 법정관리 신청 안건을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한국GM 노사는 주말과 23일 오전까지 추가 교섭을 위한 시간을 벌었다.

노조는 당장 21일 임단협 교섭을 재개하고 싶다는 뜻을 내비쳤다. 사측은 후속 교섭 일정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일부에서는 한국GM 사측이 애초부터 법정관리를 염두에 두고 노사협상에 미온적으로 대응하는 게 아니냐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법정관리를 신청하기 위한 빌미로 노사협상 결렬을 내세우기 위한 전략이 아니냐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노사가 오는 23일까지도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한국GM 이사회가 법정관리 신청 안건을 의결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추정된다.

m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