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주요20개국(G20)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이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무역갈등이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을 확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글로벌 경상수지와 무역정책 등의 불균형이 해소돼야 한다고 G20에서 발언했다.

20일(현지 시간)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19∼20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개최된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는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경제 통합 후퇴 등과 함께 글로벌 불균형 해소방안이 논의됐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세계 경제가 최고의 시기와 동시에 최악의 시기를 겪고 있다고 판단했다.

세계경제 회복세와 양호한 금융여건이 각국에 구조개혁 기회를 부여하고 있지만,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글로벌 불균형 심화는 세계경제의 성장을 위협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다자무역체제를 통해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무역을 위해 국제사회의 협력 강화, 경제 포용성 제고, 구조개혁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G20 회원국들은 무역분쟁 악화로 금융시장과 자본흐름의 변동성을 확대할 우려가 있다며, 각국은 거시건전성 조치로 금융 회복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국의 통화정책이 예상보다 빠르게 정상화되면, 급격한 금융긴축이 일어날 수 있다며 통화정책에 대한 명확한 소통이 필요하다는 것에도 뜻을 같이 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글로벌 불균형 해소를 위한 논의가 경상수지 불균형뿐만 아니라, 금융 안정성·무역정책·구조개혁 측면의 불균형까지 포괄해 이뤄져야 한다고 발언했다.

신흥국이 금융 충격에 취약한 '금융 안정성의 불균형'은 신흥국의 경상수지 흑자 축적의 유인을 높이기 때문에, 선진국의 점진적인 통화정책 정상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유무역에 대한 입장차이'도 지적하며, 보호무역은 무역 갈등을 악화시키고 세계경제 침체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회원국들의 자유무역에 대한 확고한 지지와 거시경제정책을 통한 대외 불균형 완화를 주문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IMF 등 국제기구의 적극적 역할도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구조개혁 불균형'을 언급하며, 단기적인 경기부양 또는 대중영합적인 정책은 문제를 더 악화시키고 글로벌 불균형을 확대할 뿐이라는 점도 설명했다.

G20 회원국들은 기술혁신 기회를 최대한 활용해 성장의 포용성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방안도 논의했다.

구체적으로 근로자 재교육 및 재취업 촉진을 위한 세제 인센티브, 인적자본 확충을 위한 재정투자 확대, 기술혁신에서 소외되는 계층에 대한 사회안전망 적용 확대와 현금보조 정책 등이 정책대안으로 제시됐다.

디지털 경제 진전에 따른 국경 간 조세회피 증가에 대처하고, 기술혁신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측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을 위한 성 불평등 완화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과제라는 데도 공감대가 형성됐다.

이번 회의의 마지막 세션에서는 민간투자 촉진을 목표로 추진 중인 아프리카 협약 이니셔티브의 진전상황이 점검되기도 했다.

다음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는 오는 7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