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회담 주시…지정학적 위험은 중요 요인"

"美연준, 고용에 자신감…점진적 금리 인상 기조 유지"

"금통위원, 다양성보다 전문성 우선"



(워싱턴=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한은의 정책 목표에 물가와 금융안정 이외에 고용안정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용사정 악화와 구조화 문제가 우리 경제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상황에서 한은이 고용안정을 통화정책 목표 달성의 중요 고려사항으로 명시화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다만 이 총재는 정책 목표의 추가는 한은법 개정 사항인데다, 목표가 너무 많이 명시되면 금리를 통해 정책을 달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고민스럽다는 입장도 보였다.

고용 상황 개선르 위해 통화 정책을 직접 활용하는데는 한계가 있어 재정의 역할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ㆍ중앙은행 총재 회의와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춘계회의 참석을 위해 워싱턴 D.C.를 방문 중인 이주열 총재는 21일(현지 시간) 현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은 목표에 고용안정을 명시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총재는 사안의 민감성이 크다는 점을 고려,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그는 "물가·금융안정에 고용까지 넣으면, 목표가 너무 많다"며 "주된 정책인 금리를 가지고 여러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는 것은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때로는 목표끼리 상충할 수 있다"며 "수단에 비해 목표가 너무 많으면 정책 일관성을 펴는데 제약이 있다. 아직은 상당히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금리로 고용을 개선하는 것은 아니지만, 궁극적으로 고용은 정책적 중요성을 둬야 할 목표"라며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이나 일시적으로 어려울 때 재정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고용사정이 악화하고 있는데 대해서는 기저효과와 중국인 관광객 수가 회복되지 못한 영향이 크다고 언급했다.

청년 일자리를 확대하고 구조조정 지역의 실업 상황 개선을 위해 정부가 국회가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에 따른 고용 유발 효과에 대해서는, 추경의 국회 통과 이후에 분석해 보겠다고 했다.

이 총재는 우리나라와 미국의 기준금리 역전이 가져올 파장은 아직 우려할 수준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그는 "외국인 채권 투자는 내외 금리 차이보다 경제성장과 물가, 환율, 국제금융시장의 유동성, 자금 사정, 투자심리 등 다른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며 "환율 전망이 크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리 차이가 더 벌어진다면, (자금이탈과 관련된) 그 요소의 비중이 커지겠지만, 지금은 급격한 자금유출을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오는 27일 열리는 남북 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외국인 자금이 빠르게 유입될 수도 있는 만큼, 금융시장을 면밀하게 지켜보고 있다고 했다.

그는 "지정학적 위험은 우리 경제에 중요한 요인"이라며 "남북 정상회담이 어떻게 진전되는지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주열 총재는 미국 방문 기간 토머스 조던 스위스 중앙은행(SNB) 총재를 비롯해 각국 인사들을 만난 내용도 전했다.

이 총재는 "스위스는 우리 채권시장에 큰 투자자 중 하나고, 외환 보유액 운용 비결에 대한 워크숍도 예전에 했다"며 "외화자산 운용뿐만 아니라 조사연구 등 협력방안을 얘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월 맺은 스위스 중앙은행과 통화스와프를 확대하는 것은 논의되지 않았다"며 "3년의 계약 기간이 만료될 때에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총재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ㆍFed) 의장의 발언을 전하며, 점진적 기준금리 인상이라는 연준의 입장은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파월 의장은 4.1%인 실업률이 1960년대 한번 도달한 3%대 중반까지 내려갈 수 있다고 한다"며 "그 정도로 고용에 대한 자신감을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금리 인상 속도를 강화하겠다는 얘기가 없었으니, 점진적으로 인상한다는 기존 스탠스는 바뀐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연준은 금리 인상이 신흥국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을 안다"며 "시장과 소통(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겠다는 것도 분명히 했다"고 덧붙였다.

이주열 총재는 외환시장 개입 내용을 공개하는 수위에 대해서는 사실상 정부와 입장이 다르지 않다며, 말을 아꼈다.

또 최저임금 인상 영향을 말하기에는 데이터가 부족하므로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도 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