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이번 주(23~27일) 중국 증시는 미·중 무역갈등에 따른 우려로 하락 압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27일 예정된 남북 정상회담으로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면서 무역갈등이 전면에 부각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지난 20일 상하이종합지수는 전장보다 45.83포인트(1.47%) 하락한 3,071.54에 거래를 마쳤다. 선전종합지수는 전장보다 36.30포인트(2.00%) 떨어진 1,778.34로 거래를 마감했다.

양 지수는 지난 한 주간 각각 2.77%, 3.05% 떨어져 한 주 만에 하락세로 전환했다.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갈등이 악화할 기미를 보이면서 양 지수는 하락세를 보였다.

미국 재무부 히스 타버트 국제시장·투자 담당 차관보는 지난 20일 국제금융협회(IIF) 포럼에서 재무부가 중국의 대미 투자를 제한하기 위해 IEEPA를 적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법에 따르면 대통령은 '이례적이고 특별한 위협'에 대응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관련 거래를 차단하고 자산을 압류할 수 있다.

재무부는 현재 중국의 지식재산권 침해 사안에 대한 해결 방안 가운데 하나로 이를 검토하고 있는 상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에게 미국 내 주요 산업과 기술에 대한 중국 기업의 투자를 제한하는 방안을 다음 달 21일까지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이 중국산 수입품 1천억 달러 상당에 추가 관세부과를 위한 세부 품목을 이르면 이번 주에 발표할 수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해당 품목이 발표될 경우 무역갈등이 고조돼 시장은 상당한 충격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지난 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 무역대표부(USTR)에 1천억 달러 상당의 추가 대중 관세를 고려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WSJ은 앞서 미국이 발표한 500억 달러 규모의 대중 관세부과 품목에는 의류, 휴대폰, 신발 등의 필수 소비재가 포함되지 않았지만, 1천억 달러 관세부과 품목에는 이와 같은 필수 소비재가 포함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미국의 제재 수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이 무역협상을 위해 직접 중국을 찾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무역갈등이 해소될 여지도 남아 있다.

므누신 장관은 21일 워싱턴에서 열린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춘계회의에서 기자들에게 "무역협상을 하기 위해 중국방문을 검토하고 있다"며 다만 "시기에 대해서는 코멘트하지 않을 것이며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지난주 미국 정부가 향후 7년간 미국 기업의 중국 ZTE(중흥통신)와의 거래를 금지한 이후 양국 간 무역갈등은 기술 분야로 확대될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다만 이번 주 27일 예정된 남북 정상회담으로 국제 사회의 시선이 모이고 한반도의 지정학적 불안이 완화되는 점은 위험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은 앞서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하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로 인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체제 전환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그동안 북핵 이슈는 한반도에 지정학적 불안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미국과 중국 간의 정치적 갈등을 야기하는 재료 중 하나였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25일부터 인민은행이 대다수 시중 은행에 적용하는 지급준비율을 1%포인트 인하하기로 한 점은 시장에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인민은행은 그동안 기준금리는 조정하지 않고, 지급준비율이나 역환매조건부채권(역RP) 금리를 통해 유동성을 조절해왔다.

전문가들은 지급준비율 인하가 유동성 완화 신호는 아니지만, 미국과의 무역전쟁 등으로 경제 성장세가 둔화할 가능성에 대비한 조치로 분석했다.

중국의 1분기 성장률은 6.8%로 발표돼 작년 4분기와 같았다.

전문가들은 올해 하반기에는 중국의 성장률이 둔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의 올해 경제 성장률 목표치는 약 6.5%이다.

이번 주 중국에서 발표될 주요 경제 지표는 없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