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민당 소속 환경장관 "오염물질 저감 장치 부착이 유일 해결책"

기사당 소속 교통장관 "업계에 부담된다..기존 조치로도 충분"



(서울=연합인포맥스) 선재규 기자= 독일 연정이 디젤차 매연 해결을 놓고 내부 마찰을 빚는 것으로 나타났다.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민당(CDU) 주도 대연정에 참여하고 있는 사민당(SPC) 소속 스벤야 슐체 환경장관은 디젤차에 오염물질 저감 장치를 새롭게 다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라고 밝혔다.

반면 CDU와 노선을 함께하는 대연정 내 소수 정당 바이에른 기독교사회당(CSU) 소속 안드레아스 쉐허 교통장관은 각 도시가 자체 판단으로 노후 디젤차를 규제할 수 있도록 한 기존 조치로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독일 법원은 지난 2월 도시가 자체 판단으로 일정 기간 디젤차 운행을 정지시킬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판결을했다.

스벤야 장관은 독일 일간지 타게스슈피겔 22일 자 회견에서 "뮌헨과 슈투트가르트 등 (디젤차 매연이) 한도를 크게 초과한 도시들에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는 점을 걱정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테면 전기버스 도입 등 즉각적인 조치들이 물론 공기 청정화에 도움은 된다"면서 "그러나 특히 오염이 심한 도시들의 경우 그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따라서 "디젤차가 기술적으로 (오염 저감 장치를) 새롭게 부착하는 것만이 운행 중단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스벤야는 '그 부담을 자동차 업계가 저야 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면서 "디젤차 메이커들이 (오염) 문제를 초래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오염이 심한 도시들이 특히 그렇다면서, 독일의 20여 개 도시를 거명했다.

이에 대해 쉐허 장관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오염 저감 장치를 새롭게 부착하는 것이 가뜩이나 어려움을 겪는 독일 자동차 업계에 새로운 부담이라면서,지금의 조치만으로도 충분히 공해 저감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jks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