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산업은행이나 정부 등으로부터 지원을 받고 이를 토대로 한국GM이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기까지는 험로가 예상된다.
한국GM 노사는 23일 인천 부평공장에서 2018년도 임단협 교섭을 벌여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7일 첫 상견례 이후 2개월여 만이다.
GM 본사는 지난 20일까지 임단협 교섭이 결렬될 경우 법정관리를 신청하겠다고 밝혔다가 정부 등과의 논의를 통해서 데드라인을 23일 오후 5시로 연기한 바 있다. 결국, 데드라인을 앞두고 임단협 교섭안이 통과됨에 따라 법정관리는 모면한 셈이다.
이를 토대로 노조는 잠정합의안에 대해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GM 노사가 향후 경영정상화를 위한 첫 단추를 끼웠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결과로 평가되나, 앞으로 산업은행과의 논의과정에서 자금지원 방안 등을 놓고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는 게 안팎의 평가다.
이날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도 "이번 노사 합의로 한국GM이 경쟁력 있는 제조기업이 될 것"이라며 "노사교섭 타결을 통해 GM과 산업은행 등 주요 주주 및 정부로부터 지원을 확보하고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한국GM의 이해당사자인의 한 축인 노조가 경영정상화 계획에 참가하기로 했으나, 또 다른 이해당사자인 산업은행이나 정부와도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는 의미다.
앞서 지난 20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국GM 노사가 이번 주말에 계속 협의할 것으로 안다"며 "노사 합의가 안 되면 한국GM은 법정관리를 신청할 것으로 보인다. 원칙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김 부총리는 정부와 산업은행은 노사 합의가 이루어질 경우 기존 발표한 3대원칙 아래에서 GM측과 최대한 신속하게 실사를 진행하고 경영정상화 방안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존 ▲대주주의 책임 있는 역할 ▲주주와 채권자, 노조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 ▲장기적으로 생존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 등의 원칙을 재강조했다.
한국GM 문제가 법정관리로 치달을 경우 사라지게 될 일자리 등으로 정부의 입장에서도 난처하긴 마련이다. 그렇다고 마냥 지원하기도 어렵다.
이에 따라 정부와 산업은행은 향후 협상 과정에서 대주주로서 GM 본사의 출자전환 시 차등 감자나, 장기적인 생존 가능성 확보 차원에서 GM 본사의 한국GM에 대한 신차배정 문제 등에 대해 더욱 자세한 방안을 요구할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ec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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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병극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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