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한국GM 노사가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에 대한 교섭에 잠정합의함으로써 일단 법정관리의 위기를 피하게 됐다.

그러나 산업은행이나 정부 등으로부터 지원을 받고 이를 토대로 한국GM이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기까지는 험로가 예상된다.

한국GM 노사는 23일 인천 부평공장에서 2018년도 임단협 교섭을 벌여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7일 첫 상견례 이후 2개월여 만이다.

GM 본사는 지난 20일까지 임단협 교섭이 결렬될 경우 법정관리를 신청하겠다고 밝혔다가 정부 등과의 논의를 통해서 데드라인을 23일 오후 5시로 연기한 바 있다. 결국, 데드라인을 앞두고 임단협 교섭안이 통과됨에 따라 법정관리는 모면한 셈이다.

이를 토대로 노조는 잠정합의안에 대해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GM 노사가 향후 경영정상화를 위한 첫 단추를 끼웠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결과로 평가되나, 앞으로 산업은행과의 논의과정에서 자금지원 방안 등을 놓고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는 게 안팎의 평가다.

이날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도 "이번 노사 합의로 한국GM이 경쟁력 있는 제조기업이 될 것"이라며 "노사교섭 타결을 통해 GM과 산업은행 등 주요 주주 및 정부로부터 지원을 확보하고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한국GM의 이해당사자인의 한 축인 노조가 경영정상화 계획에 참가하기로 했으나, 또 다른 이해당사자인 산업은행이나 정부와도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는 의미다.

앞서 지난 20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국GM 노사가 이번 주말에 계속 협의할 것으로 안다"며 "노사 합의가 안 되면 한국GM은 법정관리를 신청할 것으로 보인다. 원칙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김 부총리는 정부와 산업은행은 노사 합의가 이루어질 경우 기존 발표한 3대원칙 아래에서 GM측과 최대한 신속하게 실사를 진행하고 경영정상화 방안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존 ▲대주주의 책임 있는 역할 ▲주주와 채권자, 노조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 ▲장기적으로 생존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 등의 원칙을 재강조했다.

한국GM 문제가 법정관리로 치달을 경우 사라지게 될 일자리 등으로 정부의 입장에서도 난처하긴 마련이다. 그렇다고 마냥 지원하기도 어렵다.

이에 따라 정부와 산업은행은 향후 협상 과정에서 대주주로서 GM 본사의 출자전환 시 차등 감자나, 장기적인 생존 가능성 확보 차원에서 GM 본사의 한국GM에 대한 신차배정 문제 등에 대해 더욱 자세한 방안을 요구할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