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10여 년 만에 개최되는 남북정상회담을 3일 앞두고 서울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섣부른 전망보다는 끝까지 회담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한 입장이다.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24일 최근 남북 간 종전선언 검토를 비롯해 북한의 핵실험장 폐기, 대북 확성기 방송 전격 중단 등 급격하게 남북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이번 회담에서 이전과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는 기대가 있지만, 여전히 반신반의하는 모습이라고 전했다.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정상회담 관련 영향은 지정학적 리스크 축소 등으로 시장에 어느 정도 반영된 것으로 본다"며 "시장은 아직 덜 반영한 내용이 있는지 탐색하는 중이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정상회담 이슈가 시장에 얼마나 영향을 줄지 모르겠다"며 "지금까지 대북 이슈는 늘 기대와 다른 방향으로 움직였기 때문에 결국 회담 결과를 확인해야 금리에 반영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남북 종전선언이 평화협정으로 이어지면 대북리스크 완화로 한국의 신용등급이 상향될 수 있어 주식과 채권 등 금융시장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다만, 당장은 국채선물 순매도에 나선 외국인 수급과 3%를 목전에 둔 10년 만기 미 국채금리 추이에 더 관심을 가지고 대응하는 모습이다.

또 다른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남북정상회담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는 쪽으로 작용해 국가 신용등급 상향 등으로 이어진다면 주식과 채권 모두 호재다"며 "그러나 정치 이슈는 결국 대응의 영역이라 시장은 10년 만기 미 국채금리가 장중 3%를 넘어서고 외국인도 국채선물 매도세로 돌아서 당장은 수급을 더 중요하게 살피는 듯하다"고 설명했다.

김지나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유가 상승과 3%를 목전에 둔 미국 금리, 북한 지정학적 리스크 축소 등으로 국내 금리는 연고점 대비 13bp 정도 상승 여력이 남아있다"면서도 "정치적 이슈를 속단할 수 없어 북한 관련 이슈는 27일 남북정상회담을 기점으로 재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핵실험장 폐기를 발표했지만, 이미 보유한 핵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아 지나친 환영이나 희망을 예단한 포지션은 섣부르다"며 "정치적 이슈는 예단이 아니라 대응의 영역으로 회담 전까지 숏(매도)베팅은 가능하지만, 트레이딩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전했다.

ssk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