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행동주의 펀드인 엘리엇이 현대자동차그룹이 제시한 지배구조 개편안에 사실상 반대입장을 표명하면서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작업도 새로운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엘리엇은 24일 '현대 가속화 제안서'를 통해 기존에 현대차그룹이 밝힌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해 반대의사를 밝혔다. 그러면서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합병 이후 지주회사 전환을 골자로 하는 새로운 개편방안을 제시했다.

당장 일부에서 지목했던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합병비율에 대한 논란도 한층 거세질 것으로 추정된다. 아울러 엘리엇이 지배구조 개편안에 반대하는 주주들을 집결시켜 자신들의 목소리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김준성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엘리엇은 제안은 현대모비스의 AS 사업 분할의 적정성 논쟁을 제거하고, 유보이익 축소를 통해 자본 효율성을 높인다. 또 주주 친화적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판단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일반 경쟁사들처럼 완성차 조립과 부품모듈 및 AS를 하나의 회사로 묶는다는 점에서 일반주주의 공감대 확대가 가능하다"며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이 2단계 국면에 들어가면서 현대차의 보통주 및 우선주, 현대모비스 주식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엘리엇이 다단계 지배구조를 갖게 됨으로써 불필요한 세금을 중복해서 납부하게 된다는 점과 현대모비스의 분할합병 이유 및 현대글로비스와의 주식교환 비율에 대한 논리가 부족하다는 점 등을 반박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이번 엘리엇의 제안이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작업을 중단시킬 사안으로 확대되지는 못할 것이란 의견이 여전히 많다. 현대차그룹도 이번 엘리엇의 제안과 별개로 기존 개편안의 취지와 당위성을 알리는 데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더욱이 엘리엇이 밝힌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의 보유지분은 10억달러 수준으로, 3사의 시가총액으로 치면 1.4% 수준에 불과하다. 엘리엇이 뜻을 같이 하는 소액주주를 모은다고 하더라도 세력을 과시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강 연구원은 "엘리엇의 방안이 현대차그룹의 경영권을 위협하지 않으며,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변화과정을 중단시킬만한 상황은 되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현대차그룹은 엘리엇의 개편안을 반대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그는 이어 "현대차그룹은 주주총회의 대상이 되는 현대모비스 주주를 설득할 필요가 있다"며 "아직 구체화되지 않은 합병 현대글로비스의 신규사업 관련 계획을 추가로 공개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김준성 연구원도 "현대차그룹은 다음달 29일 주주총회를 앞두고 기존 개편안의 적법성을 주장하면서 찬성을 위한 주주가치 재고방안 제시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면서 "엘리엇이 요구한 지주회사 전환, 특별배당 지급, 이사회 개편 등의 논의는 주주총회 부결이 결정되지 않는 한 공론화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