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경제계에서도 남북관계 및 남북경제교류 개선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25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남북경제관계 전망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 기업의 절반 이상(51.0%)은 '향후 장기적 관점에서 대북 투자 및 진출 의향이 있다'고 답변했다.

주된 이유로는 '도로, 철도 등 인프라 개발'(33.3%), '새로운 사업기회 모색'(33.3%), '저렴한 노동력 활용'(15.2%), '동북아 해외거점 확보'(9.1%) 등이 꼽혔다.

반면 투자 또는 진출 의향이 없다고 답변한 기업(24.5%)은 대부분 '정치경제 불안정'(57.1%)을 이유로 북한과의 사업은 아직 이르다고 판단했다.

향후 남북관계에 대해서는 응답 기업의 82.5%가 희망적으로 전망했다.

다만, 천안함 피격에 따른 5.24조치 이후 중단된 남북경제관계의 정상화 시점은 '1년 이내'라는 응답(22.8%)보다는 '2~5년 이내'라는 응답(49.1%)이 많았다. 다소 신중한 시각이 우세한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기업들은 북한 비핵화 진전에 따른 남북경제관계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과제로 '과거와 같은 경협중단 사태 재발방지, 투자보장 등 불확실성 제거'(43.9%), '정권변동과 관계없는 일관성 있는 대북정책 추진'(26.3%) 등을 주문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