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금융그룹 위험실태 평가…계열사 동반부실 점검"



(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유광열 금융감독원장 대행은 25일 "일부 계열사 문제가 금융계열사로 확대되지 않도록 리스크 해소 방안을 미리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유 대행은 이날 여의도 금감원 본원에서 교보생명과 롯데, 미래에셋, 삼성, 한화, 현대차, DB 등 금융그룹 통합감독 대상 7개 그룹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7월 금융그룹 통합감독 모범규준 시행을 앞두고 금융그룹 차원의 관심을 제고하고 철저한 이행 준비를 촉구하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금융그룹 통합감독제도는 계열사 간 순환출자 고리를 끊어 기업집단과 금융그룹의 동반부실 위험을 예방하겠다는 취지로 도입됐다. 오너 일가의 순환출자 고리를 끊어 지배구조를 투명하게 개편하는 게 핵심이다.

유 대행은 "금융계열사를 통한 부실계열사 지원, 계열사 간 출자 등 금융그룹이 직면한 다양한 리스크는 금융그룹의 건전성을 저해할 우려가 크다"면서 "법 제정 이전에 그룹 리스크가 해소될 수 있도록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통과되면 대주주 적격성 심사 대상이 확대된다"며 "일부 계열사의 문제가 금융그룹 전체의 지배구조 문제로 확대되지 않도록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유 대행은 "올 하반기에는 그룹 위험 실태평가 현장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그룹 위험관리체계, 자본적정성, 위험집중 및 내부거래, 지배구조 관련 동반부실위험 등이 중요한 평가대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상반기 중에도 오는 30일 업계와의 세미나를 개최하고 6월 중 그룹 위험 실태평가 기준안을 마련하는 한편, 수시 면담을 통해 위험관리체계가 원활히 구축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