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보호무역주의가 중국의 대외 금융자산 매입 축소로 이어지면서 미국 국채 금리 상승을 불러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양두용 경희대 교수는 26일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경제금융협력연구위원회(GFIN)가 '보호무역주의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개최한 세미나에서 "보호무역주의는 중국의 경상수지 흑자를 불러오고, 중국의 대외 금융 자산 매입 축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양 교수는 "중국이 대외 금융 자산 매입을 줄이면 미국의 국채 금리가 상승할 것"이라며 "이는 최근 미국 금리의 상승 폭을 확대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중국도 미국 국채 매입을 축소하면서 외환보유액에 손실을 볼 수 있다"며 "극한의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철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부원장은 "보호무역주의가 미중 무역전쟁으로 발전할 경우 미국의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과 중국의 미국 국채 매각 등 파국으로 치달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정 부원장은 "이럴 경우 보호무역주의는 글로벌 주가 하락과 달러 강세, 신흥국 통화 약세 등을 불러일으키며 금융위기까지 연결될 수 있다"며 "다만 극단으로 치달을 확률은 낮다고 본다"고 말했다.

보호무역주의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단기적일 것이라는 진단도 나왔다. 보호무역주의는 금리 상승과 하락을 모두 부를 수 있고, 무역전쟁으로 이어지지 않을 경우 주가와 환율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박정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위원은 "과거 부시 정부의 철강관세 부과와 오바마 정부의 타이어 관세 부과 때를 살펴보면 금리는 일관된 흐름을 보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 연구위원은 "채권시장 참가자들이 보호무역주의가 인플레이션 압력을 높인다고 판단하면 금리가 오른다"며 "반면 경기 둔화 요인이라고 생각할 경우 금리는 하락하는 양상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상진 한국표준협회 회장은 "국내 금융시장이 트럼프 정부의 무역압박에 민감하게 반응했다"며 "미국 보호무역주의가 우발적으로 중국의 반발을 초래해 무역전쟁으로 이어지지 않을 경우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단기적인 수준에 그칠 것"이라고 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