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의 동향이 시장의 시선을 모으고 있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2년 만기 국채 금리라는 진단이 나왔다.

CNBC는 25일(미국시간) 시장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가늠하려면 국채 10년물보다는 만기가 짧은 국채를 주시해야 한다고 전했다.

매체는 이날 국채 2년물 금리가 장중 한때 2008년 8월 이후 최고 수준인 2.5%를 넘어섰다며 금융 위기가 터지기 불과 한 달 전 수준이라고 말했다.

금리 상승으로 수익률과 안전성이란 두 마리 토끼를 쫓던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게 됐다고 매체는 평가했다.

2006년 중반 국채 2년물을 매수한 투자자는 5%의 수익을 거뒀으나 주식을 매수한 투자자는 60%의 손실을 봤다.

매체는 10년물 금리가 4년여 만에 3%를 넘어섰지만 주식 투자 자금을 끌어모으기엔 역부족인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주식 배당률 대비 금리가 높고 안전 자산의 특성상 수익률이 보장된다는 이점이 있으나 만기가 10년으로 길다는 이유에서다.

매체는 증시가 10년 동안 3%밖에 상승하지 않는 전례는 없다면서 주가 대폭락이나 심각한 경기 침체가 나타나지 않는 한 앞으로 10년 동안 증시 상승률이 3%를 밑돌 것으로 기대하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만기가 짧은 2년물의 경우는 다르다는 게 매체의 주장이다.

데이터트랙 리서치의 니콜라스 콜라스 공동 창업자는 "모든 투자자가 시장 진입 시점을 가늠하기 어렵다는 데 동의한다"며 현재 국채 10년물보다 2년물 투자가 낫다는 견해는 공감을 살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에서 8억6천800만달러의 자금이 이탈했지만 만기가 3년 이내인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로는 52억달러 규모의 자금이 쏟아졌다.

만기가 1~12개월인 국채에 투자하는 펀드로도 34억달러의 자금이 밀려들었다.

매체는 물가 상승 예상에 따른 듀레이션 축소 움직임의 일환으로 해석할 수 있다면서도 승승장구하던 증시의 변동성이 확대된 데 따른 우려로 안전 자산을 찾아 나서는 움직임으로도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콜라스 창업자는 "2년간 2.5%의 연수익을 보장한다는 제의가 들어오면 쉽게 거절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과거 증시 수익률보다 낮지만 위험을 감수하지 않아도 되고 최소한 물가 상승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매체는 금리가 높아질수록 더 많은 자금이 위험자산에서 안전 자산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견했다.

보야인베스트먼트의 맷 톰스 채권 최고투자책임자(CIO)는 "현금 보유 비용이 낮아지고 있다"며 "양적 완화 시기에는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것이 페널티였다"고 말했다.

그는 "채권 금리가 낮아 위험자산 투자를 강요받는 상황이었다"며 "주식에 상응하는 변동성을 감수하지 않고서도 4~5%의 수익을 낼 수 있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고 평가했다.





<미국 국채 2년물과 10년물 금리 추이>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