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이종혁 특파원 = 유럽중앙은행(ECB)의 마리오 드라기 총재는 최근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의 경제 지표 부진에도 성장률이 탄탄하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 보도했다.

드라기 총재는 이날 통화정책 결정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일시적 변수들이 영향을 줬을 수도 있다"며 "최근 지표들은 일부 부진을 가리키고 있지만 광범위하고 탄탄한 경기 확장에 부합한다"고 설명했다.

이 영향으로 유로화가 한때 1.2210달러로 강해졌다가 1.2182달러에서 거래됐다. 전장 뉴욕 종가는 1.2169달러였다.

최근 유로존 지표는 산업생산에서 소매판매까지 부진해, 2018년 1분기 국내총생산(GDP)의 둔화를 예고하고 있다.

유로존 물가는 1.3% 올라, 계속 약한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다.

드라기는 "경기 기저의 강세는 물가가 우리의 목표로 수렴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계속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커지는 보호무역주의를 포함해 해외 변수와 관련된 위험이 더 뚜렷해지고 있다"며 "무역 관련 수사가 행동으로 어떻게 바뀔지 주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ECB는 시장 예상대로 통화정책 결정 회의를 열고 성명을 통해 기준금리인 '레피(Refi)' 금리를 제로(0)%로, 시중은행이 중앙은행에 하루 동안 돈을 맡길 때 적용되는 예금금리를 마이너스(-) 0.40%로 동결했다.

ECB는 또 상당 기간 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하겠다는 문구와 현재 9월 말을 종료 시점으로 한 달 300억 유로 규모로 시행하는 자산매입을 필요하면 연장할 수 있다는 문구도 유지했다.

ECB는 3월에는 오랫동안 유지해오던 경기 전망 악화시 자산매입을 확대하겠다는 문구를 삭제해, 성명에 작은 변화를 준 바 있다.

저널은 ECB가 이날 현재 환율 변동에서 유가 상승, 무역전쟁까지 위험 변수를 측정하려고 할 것이기 때문에 정책을 동결했다고 풀이했다.

최근 세계 증시는 미 국채 장기 금리가 4년 만에 3%대로 올라서면서 불안양상을 보인 바 있다.

libert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