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기자 = 한국은행이 국회에 제출하는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서 내외금리 역전에 따른 외자유출 문제에 대해 어떤 언급을 내놨는지에 시장참가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국회 예산정책처가 올해 초부터 외자유출 문제에 대한 경고 시그널을 잇달아 보낸 상태이기 때문이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은은 전일 공개한 2018년 4월 통신보고서 중 결론에 해당하는 '향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에서 미국 정책금리 인상 속도가 예상보다 빨라지면 자본유출 압력이 커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이어 금융·외환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면 시장 안정화 조치를 적기에 하고 비상대응계획을 지속 보완·점검하겠다고 밝혔다.

한은의 이런 스탠스는 국회 예정처가 올해 들어 잇따라 내외금리 역전 문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내온 가운데 나온 것이다.

국회 예정처는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국회 소속기관이고, 통신보고서는 한은이 매 분기 통화신용정책수행상황과 거시금융안정상황을 평가해 국회에 제출하는 보고서다.

국회 예정처는 올해 2월 증권투자자금 유출 가능성을 고려해 한미 간 금리차가 과도하게 확대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분석을 내놨다.

한 달 뒤에는 국내 금리 인상 압력이 크지 않은 상황인 점을 고려할 때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올해 세 차례 이상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할 경우 한미 금리역전 현상이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이 올해 4월 통신보고서에서 적시한 자본유출 관련 언급은 국회 예정처를 포함해 시장 안팎에서 제기돼 온 내외금리 역전에 따른 자본유출 우려를 간과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한은은 그러나 이번 보고서에 한미 정책금리 역전에 따른 자본유출 가능성이 현재로썬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는 내용도 함께 담았다.

한은의 이런 언급은 지난 3월 연준의 정책금리 인상 당시 '금융·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해 한미 정책금리 역전이 외국인 투자자금 유출입과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한 후에 나온 것이다.

한은의 이런 판단은 내외금리 역전과 관련한 이주열 한은 총재의 인식과 맥을 같이하는 것이다.

이주열 총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 중이었던 21일 기자들과 만나 "채권시장 등에서 당장 큰 폭의 자금유출은 없는 상황"이라며 "더 벌어지면, 영향이 커질 수 있는 만큼 자금유출 영향을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내외 금리차 외에 경제성장과 물가, 환율, 국제금융시장 유동성, 자금사정, 국제투자자들 선호도 위험회피성향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면서 "자금유출은 있을 수 있지만 현재로써는 급격하게 우려하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시장 안팎에선 그러나 당장 한미 정책금리 역전의 부작용은 크지 않더라도 금리차가 더 벌어질 경우 심리·수급상의 쏠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 점을 통화정책 당국이 간과해선 안 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증권사 딜러는 "미국이 금리를 올렸다고 성급하게 따라 올릴 필요는 없지만,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도 없어야 한다"며 "미국 국채 금리가 3% 선 안착을 시도하고 있는 만큼 한은의 시장 상황 모니터링에 빈틈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