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부진한 경제 지표가 한국의 금리 인상에 걸림돌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오석태 소시에테제네랄(SG) 이코노미스트는 27일 보고서에서 한국은행이 금리를 올리겠다는 입장이지만 올해 인상하지 못할 것으로 본다며 거시지표가 정책 조정을 뒷받침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최근 연내 금리 인상 전망을 철회한 그는 국내총생산(GDP) 증가세가 금리 인상을 정당화할 만큼 탄탄하지 않을 것이라며 건설 투자 부진을 민간 소비와 수출이 완전히 상쇄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오 이코노미스트는 인플레이션도 금리 상승을 지지하지 못할 만큼 낮다고 지적했다.

근원 인플레이션을 좌우하는 수입 물가가 당장 뛰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최저 임금 인상의 효과도 제한적일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오 이코노미스트는 노동 시장 여건도 금리 인상에 우호적인 상황이 아니라며 최저 임금 인상이 수개월 동안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그는 금융 안정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면서 추경 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여당이 과반 의석을 점유하지 못한 상황이라는 이유에서다.

경제 성장을 뒷받침할 추경 예산안의 처리 지연은 한은의 금리 인상 명분을 약화하는 변수로 풀이된다.

오 이코노미스트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의 금리 인상이 한은 금리 인상의 핵심 변수가 되지 않는 한 인상을 유도하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