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경제계는 2018 남북정상회담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구체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남북 경제협력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7일 공식 논평을 통해 "분단 이후 계속된 남북 간 '긴장과 대립'의 시대가 종식되고, '평화와 공존'의 새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하며,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구축을 향한 위대한 발걸음에 박수를 보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의 새로운 지평이 펼쳐지기를 희망한다"며 "향후 대북제재가 완화되는 등 경협 여건이 성숙하면 남북 간 새로운 경제협력의 시대를 개척하는 일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국경영자총협회도 "이번 회담은 새로운 평화의 시대를 알리는 역사적 만남으로 항구적인 평화 정착의 기틀을 마련하고, 남북 간 경제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해 우리나라는 물론 동북아시아 경제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특히 "한반도 지정학적 리스크 감소로 소비 및 투자심리가 개선되고, 대외신인도를 향상시킬 것"이라며 "북한 내 사회기반시설(SOC)과 각종 인프라 투자 유치, 개성공단 재가동, 관광사업 재개 등을 통해 경기 개선은 물론 경제성장률을 끌어 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경총은 이번 회담 이후 구체화될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경총은 "책임 있는 경제단체로서 우리 기업의 혁신 성장을 이끌고, 투자 확대와 일자리 창출 등 남북 경제발전과 공동 변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전 세계의 눈과 귀가 쏠려있는 만큼 새로운 역사의 출발점에서 국민 모두가 소원하는 의미 있는 성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018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환영한다.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평화, 새로운 시작'을 향한 중대한 진전"이라며 "이번 회담이 한반도 비핵화는 물론 세계 평화의 초석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해소돼 경제 활력이 제고되는 전기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며 "이번 회담을 계기로 남북경제협력 강화와 '한반도 신경제 구상' 실현을 위한 국제협력관계 구축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