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주택종합 전월세 전환율이 보합을 나타냈다. 신규입주 증가와 지역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풀이됐다.

한국감정원은 4일 올해 3월 신고 기준 실거래정보를 바탕으로 전월세전환율을 산정한 결과, 6.3%로 전월과 동일했다고 공개했다. 작년 10월 이후 6개월 연속 보합이다.

주택 유형별로는 아파트 4.7%, 연립다세대주택 6.2%, 단독주택 7.9% 순이었고, 지역별로는 수도권 5.8%, 지방 7.5%였다.

전월세 전환율은 전세금을 월세로 전환할 때 적용되는 비율로서, 이 비율이 높으면 상대적으로 전세에 비해 월세 부담이 높다는 의미이며 낮으면 반대를 뜻한다.

한국감정원은 지역별·유형별로 거래특성에 따라 등락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신규입주물량 증가, 지역 경기침체 등에 따른 전월세가격 동반하락으로 보합세가 지속됐다고 설명했다.

광역시도별로는 세종이 5.2%로 가장 낮고, 경북이 9.1%로 가장 높았다. 부산(6.9%→7.1%), 충북(8.8%→9.0%) 등은 전월 대비 상승, 제주(5.5%→5.4%), 울산(7.3%→7.2%) 등은 하락했다.

전월세 전환율에 대한 세부자료는 한국감정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 R-ONE(www.r-one.co.kr) 또는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앱(스마트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출처: 한국감정원>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