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윤정 기자 = 유안타증권은 비상장주식 중개 거래 플랫폼 '비상장레이더'를 통해 올해 들어 고객들이 가장 많이 거래한 비상장주식이 제약·바이오 업종이라고 8일 밝혔다.

특히, 제약·바이오 종목 중에서도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하거나 대규모 유상증자를 진행하는 비상장주식들이 시장의 관심을 받았다.

'비상장레이더'를 통해 최근 넉 달간 거래된 비상장주식 중 가장 활발한 거래를 보인 종목은 완제의약품 제조업체인 '아이큐어'다. 이 기간 전체 거래 체결 건수 대비 18%, 체결 금액 대비 19%의 비중을 나타냈다.

유안타증권은 "향후 IPO에 대한 기대감과 1분기 국내 주식시장의 바이오주 열풍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 회사는 기술 특례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 통과 후 코스닥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한 지난 3월을 전후로 거래량이 크게 늘었다.

코스닥 상장업체인 텔콘(A200230)이 최대주주로 있는 '비보존'도 같은 기간 전체 체결 건수 대비 27%에 달했다. 이 종목은 최근 비마약성 진통제 신약의 글로벌 3상을 위한 1천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기술성 평가 통과 후 코스닥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한 신약 개발 기업 올릭스와, 유전체 분석 기업 이원다이애그노믹스도 거래가 많았다.

신규 비상장주식 중개 신청 고객 수도 올해 크게 증가해 전년 월평균 대비 12배 성장하는 등 비상장주식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과 수요가 급증했다.

MTS로 중개 플랫폼을 확대한 이후에는 MTS를 통한 거래 규모도 큰 폭으로 늘어, 지난달 체결 건수와 체결 금액이 전달 대비 각각 102%, 278% 증가했다.

신남석 Retail 전략본부장은 "코스닥 진입 요건 완화 등 코스닥 상장규정 개정에 따라 Pre-IPO 종목의 선제 투자를 위한 비상장주식 시장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는 데다, 다양한 비상장 투자정보 제공과 접근이 용이한 거래 채널 확대 등 전용 중개 플랫폼을 구축한 성과"라고 말했다.

유안타증권을 통해 현재 약 156개 비상장 종목의 거래가 가능하다.

유안타 측은 "앞으로도 거래 가능한 종목을 지속해서 확대하는 한편 콘텐츠를 더욱 강화하고 편의성을 더욱 높이는 등 비상장주식 중개 대표 증권사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계획"이고 밝혔다.

yjhw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