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제너럴모터스(GM)가 우리나라에 아시아태평양 지역본부를 신설하고, 한국GM의 역량을 활용해 전기차 등 미래차 부품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한국GM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을 내놔야 한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GM이 수용한 것으로, 그간 지속해서 우려됐던 '먹튀' 논란도 잦아들 것으로 보인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베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10일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한국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상호협력을 강화하기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산업부는 "한국GM 경영정상화 과정에서 구축된 GM과의 상호신뢰와 상생의 토대 위에서 양측 간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도출해 MOU를 체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GM은 우선 한국GM의 위상을 높이고 중장기 경쟁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본부를 우리나라에 신설하기로 했다.

한국GM을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생산과 판매, 기술개발의 핵심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의도다.

아시아태평양 지역본부는 해당 지역의 생산기획을 총괄하면서 본사의 제품기획과 물량 배정과정에도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한국GM 경영정상화 협상 과정에서 지속해 아시아태평양 지역본부의 신설을 요구했고, GM은 이를 수용하기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GM의 중장기적인 사업 의지에 대한 조치 중 하나로 평가된다"며 "한국GM의 장기적인 경영안정과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새로 신설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본부와 한국GM의 R&D(연구개발)ㆍ디자인센터를 최대한 활용해 엔진 등 핵심 부품과 전기차 등 미래차 부품 개발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한국 자동차부품 협력사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글로벌 부품 구매를 확대하고 인력도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GM은 현재 한국의 우수한 부품협력업체로부터 약 2조 원가량의 글로벌 부품을 구매 중인데 앞으로 규모를 더욱 늘려나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최근 경영난을 겪고 있는 부품협력업체들의 숨통을 틔우고 새로운 성장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GM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전기ㆍ자율차 등 미래차 분야의 기술협력도 강화돼 한국GM과 함께 우리 부품협력업체들이 핵심기술 역량을 축적할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MOU 이행을 위한 후속 조치를 위해 GM과의 협의 채널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자동차부품업계 위기극복 지원 사업'도 신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