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가 기업집단국과 가맹유통국을 이달 중 신설한다. 재벌기업의 지분구조를 투명하게 하고 대기업 중심의 유통 질서를 바로잡으려는 공정위의 의지로 풀이됐다.

1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달 중 조직 개편을 단행하고 기업집단국과 가맹유통국을 신설한다. 공정위는 이를 위해 인력과 예산 문제 등을 기획재정부, 행정자치부 등과 협의 중이다.

공정위의 조직개편 추진안에 따르면 기업집단국 내에는 지주회사과 등 5개과가, 가맹유통국 산하에는 2~4개과가 들어선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 활동 기간이 머지않아 끝나는 만큼 공정위는 국정기획위 활동 기간 내에 조직개편을 마무리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정위는 조직개편을 통해 대기업 집단의 지배구조를 집중적으로 감시, 감독하게 된다.

특히 유통 전문 대기업들의 시장질서 문란행위도 공정위의 집중적인 감시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정위는 조직개편이 마무리될 경우 재배치 인력을 제외하고 최대 60명가량의 조직 구성원이 늘어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공정위는 조직개편에 앞서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유통시장 점검에 나섰다.

CJ올리브영을 운영하는 CJ올리브네트웍스를 상대로 현장조사를 벌이는데 이어 국내 최대 가전양판점 롯데하이마트도 조사 대상에 올려놓고 있다.

유통 대기업들도 '재벌 저격수'로 불리는 김상조 공정위원장의 칼날을 피하고자 지주회사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롯데그룹은 8월말까지 롯데제과를 지주회사로 하고 투자사업부문과 식품사업부문으로 분할하는 지주사 전환을 진행 중이다.

이랜드그룹과 BGF리테일, 오리온 등 유통 대기업들도 지주사 전환을 진행하고 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지주회사 전환은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었던 것이어서 새로울 것은 없다"면서도 "공정위의 지적이 나오기 전에 지배구조를 투명하게 하려는 입장이다"고 설명했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