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리위 모든 내용 속기록으로 작성"



(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심의 전 과정을 공정하게 운영할 것이라며 다음 달 7일 증권선물위원회 상정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15일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시민단체와 언론 등에서 제기한 이슈를 포함해 모든 쟁점을 살펴보고 이해관계자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될 수 있으면 이달까지 감리위원회 논의를 마무리하고 다음 달 7일 증선위에 상정하는 것이 목표"라고 부연했다.

감리위는 증선위 자문기구로, 감리결과 지적된 사안에 대한 조치는 증선위에서 최종적으로 결정된다. 증선위는 오는 23일과 다음 달 7일 예정돼 있다.

금융위는 오는 17일 예정된 감리위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혐의에 대한 결론이 나지 않으면 임시회의 등을 개최할 방침이다.

김 부위원장은 "감리위가 속기록을 작성할 의무는 없지만, 이번 건에 대해서는 모든 내용을 속기록으로 작성해 남겨 두겠다"며 "투명하고 공정한 회의 운영을 위해 이해관계가 있는 인사 제척과 충분한 의견 청취 등을 약속한 대로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각에서 김학수 증선위 상임위원과 한국공인회계사회 위탁감리위원장 등 추가 감리위원 제척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지만 김 상임위원과 한공회 위탁감리위원장을 제척할 이유가 없다며 스스로 제척을 신청한 감리위원 한 명만 배제하고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위원장은 "거래소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개정 당시 자본시장국장으로서 규정개정을 승인한 김 상임위원은 정당한 업무를 수행했다"며 "한공회 소속 위탁감리위원장이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가 이상이 없다고 처리했다고 해서 제척시킬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전일 감리위 민간위원 한 명의 4촌 이내 혈족이 삼성 계열사에 근무하고 있다며 필요성이 인정돼 제척을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김 부위원장은 "첫 감리위에서 대심제로 진행할 것인지는 감리위원들이 결정할 것이다"며 "합의가 되면 이번 회의부터 대심제가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몇 번의 감리위와 증선위가 개최된다고 확답할 수 없지만 향후 일정은 공개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며 "다만, 감리위 논의 내용은 최종 결정으로 볼 수 없으므로 공개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위원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 감리결과 조치안은 우리 사회에서 삼성그룹이 가진 특수성, 회계 투명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 금융감독원의 사전통지 단계에서 시장에 미친 영향 등으로 시장과 언론의 관심이 매우 큰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외부의 목소리를 충분히 경청하되 중심을 잡고 증선위 결정이 공명정대하게 이루어지도록 각별히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부연했다.

김 부위원장은 따라서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균형된 결론을 내리기 위한 위원회의 취지를 살려 나갈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위원들이 감리위와 증선위 시스템 안에서 차분하게 안건을 검토하고 치열하게 토론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4월부터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특별감리를 진행하고 회사가 고의적인 분식회계를 했다는 잠정결론을 내렸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최근 이러한 금감원의 판단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분식회계로 결론이 날 경우 소송도 불사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