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윤시윤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저임금 인상이 고용과 임금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1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아직 여러 연구소에서 크게 영향을 미쳤다고 하는 유의미한 증거를 찾기에는 시간이 짧다"면서도 "경험이나 직관으로 봐서 영향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의 이러한 입장은 그간 신중한 모습을 보였던 것과는 다소 다르다.

그는 지난달 16일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지난 2∼3월 고용부진이 최저임금 인상 영향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밝힌 바 있다.

김 부총리는 다만, "최저임금 인상으로 달성하려는 정책 목표가 있고 시장의 최저임금 수용성 문제도 같이 봐야 한다"면서 "양극화나 구조적 문제 등 기울어진 운동장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 게 결국 지속가능한 경제로 간다는 생각이다"고 말했다.

청년 실업 문제와 관련해서는 "구조적 문제에 대해 정부에서 가장 신경을 많이 쓰는 문제다"면서도 "하루 이틀, 1∼2년 안에 해결이 안 된다. 다만 시급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단기적으로라도 할 수 있는 것을 하겠다는 차원에서 이번에 추경안을 낸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통계청이 이날 발표한 4월 고용동향을 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2천686만8천 명으로 전년 동기보다 12만3천 명 늘어나는 데 그쳤다.

취업자 증가 폭은 지난 2월부터 석 달째 10만 명대를 벗어나지 못했다.

올해 1월에는 33만4천 명 증가했지만, 2월과 3월에는 10만4천 명과 11만2천 명 늘어나는 데 그쳤다.

취업자 증가 폭이 석 달 연속 10만 명대에 머문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이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