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하 공공기관 1만3천여명 채용



(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는 앞으로 5년간 국토교통 부문에서 일자리 9만6천개를 만든다.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이 1만3천여명을 채용할 계획이며 도시재생 뉴딜, 공공임대주택 등 국토부 주요 사업과 연계한 일자리도 마련된다.

국토교통부는 16일 제6차 일자리위원회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을 확정해 발표했다.

국토부는 로드맵을 통해 지역 개발을 통해 일자리가 나올 토대를 마련하고 국토교통 분야에서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한편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새로운 사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 양질 일자리 확충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비롯한 산하 공공기관은 2022년까지 인프라 확대, 신규 서비스 제공 목적으로 1만3천300명을 채용할 계획이며 시간선택제가 필요한 업무를 발굴해 일자리 나눔을 통해 2천400개의 새로운 일자리도 만들 방침이다.

청년들이 선호하는 항공 분야에서는 항공사가 조종사 취업희망자를 먼저 선발해 자격 취득 시 채용하도록 하고 항공정비인력도 4천명 양성해 취업을 지원한다.

또 그간 공무원이 맡았던 소규모 주요 취약 시설물에 대한 점검이 민간으로 이전되고 신설되는 지역건축안전센터가 전문 인력을 고용하도록 했다.

지난 3월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에서 발표된 바와 같이 도시재생 지원센터 300곳에서 지역 인재를 채용하고 소규모 재생사업 250곳, 노후 건축물을 개량하는 터 새로이 사업자 100곳 등에서 지역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다.

국토부는 이번 로드맵에 대해 "수립 전에 발표된 계획도 있고 기존 정책을 일자리 효과까지 고려해 구체화했다"며 "이번 로드맵은 국토부의 일자리 창출 대책들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종합전략"이라고 설명했다.

◇ 스타트업 공간·재원 지원

청년들이 다양하게 창업에 도전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된다.

국토부는 창업 지원시설과 주거가 결합한 소호형 주거클러스터를 2022년까지 3천호 공급하고 국민임대·행복주택 단지 내 상가에 430호의 희망상가를 만들어 청년, 사회적기업, 소상공인이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희망상가에는 19~34세 청년이 입주할 수 있고 사업계획서 검토, 면접 등을 거쳐 선발되면 1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도시재생 사업에서도 창업 지원과 주거를 복합한 어울림플랫폼 100곳, 첨단창업지원센터 15개소를 조성하고 전통시장 청년몰 20곳 등 다양한 창업 공간도 마련된다.

휴게소에 청년몰을, 졸음쉼터에 푸드트럭을 공급하고 철도역, 공항 내에도 매장 22호를 확보해 청년에게 임대할 예정이다.

◇ 근로환경 개선

건설기능인이 마이스터까지 승급할 수 있는 등급제가 적용되고 발주자가 건설근로자에게 직접 임금을 지급하는 전자적 대금지급 시스템이 내년부터 모든 공공 공사에 적용된다.

버스운전자의 휴식시간 보장 등 안전한 버스 운행환경을 만들고 택배업 종사자의 근로환경을 개선하고자 영업용 택배차를 연 5천대 규모로 신규 허가된다.

국토부는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2만9천여명의 정규직 전환도 빨리 마무리할 방침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번 로드맵은 전통적 사회간접자본(SOC) 건설일자리에서 벗어나 창업, 혁신에 기반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뒀다"며 "국토교통 일자리가 청년들에게 자신의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좋은 일자리로 인식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