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쏠림 있으면 필요한 시장 조치 실시"

"시장 영향 고려 단계적으로 공개 대상, 주기, 시차 확정"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외환시장 개입 내역을 공개하더라도 급격한 쏠림이 있을 때 필요한 시장 조치를 한다는 기존의 외환 정책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이날 정부가 발표하는 외환정책 투명성 제고 방안의 기본적인 원칙들을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그간 비공개로 인해 대내외적으로 우리 외환정책에 대한 불필요한 오해나 투명성 부족에 대한 지적이 바깥에서 꾸준히 제기해온 게 사실"이라며 "우리 경제 성숙도를 감안할 때 내역 공개를 진지하게 검토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어떤 결정이 이뤄지더라도 환율은 시장에서 결정하는 걸 원칙으로 한다"며 "다만 급변동 시 혹은 급격한 쏠림이 있을 경우 필요한 시장 안정조치를 실시한다는 기존의 외환정책의 원칙은 변함없이 지켜나간다는 것 분명히 밝혀둔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동안 IMF(국제통화기금) 등 국제사회의 권고와 시장 참가자, 전문가 의견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세부 사항을 검토해왔으며 한국은행과도 긴밀히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외환정책 투명성을 국제적 수준에 부합하도록 제고하되 시장 영향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기본 원칙 아래에 이번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공개 대상, 주기, 시차 등 세부방안을 토의를 통해 확정할 생각"이라며 "이번 내용 결정에 외환시장이 한 단계 성숙하고 대외 신인도를 제고할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