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정부는 외환시장 개입 내역을 공개하는 주기를 반기·분기에서 월 단위로 확대하거나 달러 매수·매도액을 각각 공개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김윤경 기획재정부 국제금융국장은 17일 서울·세종 영상으로 진행된 브리핑을 통해 "이번 방안을 적용하면서 효과와 시장 영향을 분석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정부는 반기마다 외환시장에서 개입한 달러 순매수액을 공개하고, 1년 뒤 분기별 순매수액을 내놓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외환정책 투명성 제고 방안을 확정했다.

1년 마다 개입 정보를 공개하는 스위스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국가가 월 단위 또는 그 보다 짧은 주기로 개입 현황을 내놓는 것을 아직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는 얘기다.

김 국장은 "(매수·매도 각각의) 총액으로 넘어가거나 공개주기를 짧게 하는 건 현재 계획이 없다"고 강조했다.

개입 정보를 공개하는 방식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미국은 공개 수준을 높일 것을 희망했다고 김 국장은 말했다.

그는 "국제적으로 상당히 짧은 주기로 공개를 하고 있고, 중요한 것은 (매수·매도 각각의) 총액 또는 순계 여부다"며 "미국은 이번 발표보다 최대한 짧은 시차로 가급적 많은 정보를 공개하길 희망했다"고 전했다.

이어 "국제통화기금(IMF)은 다른 나라 사례를 얘기했다"며 "미국이나 IMF의 권고를 따르지 않고, 시장과 전문가 의견을 종합 반영해 공개 수준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환시 개입 방안을 검토한다고 밝힌 이후 시장 상황을 점검했고, 앞으로도 큰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외환시장 개입 정보를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에는 상반기 중으로 가입 여부를 결정하겠다고도 했다.

김 국장은 "외환시장 개입을 공개한다고 스무딩 오퍼레이션을 못하는 것이 아니다"며 "국제적으로 시장이 급변동할 때는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