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매출원가가 통계 공개이래 처음으로 매출액을 넘어섰다. 원가관리에 실패하면서 손실을 떠안았고 금융비용까지 추가돼 이익률이 급락했다.

17일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알리오에 따르면 작년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4천699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2013년 이후 4년 만에 적자를 재현했다.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은 마이너스(-) 8.12%를 나타냈다.

알리오에 실적이 공개된 2013년 이래 작년 매출액(5조7천867억원)이 가장 많았는데 영업이익률은 최저였다. 매출액처럼 신기록을 세운 부문 중 또 하나는 매출원가다. 작년 코레일의 매출원가는 5조9천177억원으로 매출액을 뛰어넘었다.





매출원가율이 102.26%로 사업 자체가 적자였다는 뜻이다. 100% 이상의 원가율 역시 알리오 통계에서 처음이다. 전년과 비교하면 원가율이 10.36%포인트 상승했다. 2016년은 최근 5년 중에서 원가율이 가장 낮았는데 1년 새 원가 관리가 급변했다.

일반적으로 사업 수익성이 부진하면 판관비(판매관리비)를 줄여 손실을 최소화하는데 이 역시 실패했다. 작년 판관비는 3천389억원으로 전년에 이어 3천300억원대다. 지난 5년간 연평균 판관비는 3천100억원이다.

영업적자에 금융비용이 겹쳐 당기순손실도 확대했다. 코레일의 작년 금융원가는 5천285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보다 16.3% 늘었다.

이자비용을 전년보다 277억원 줄이는 데 성공했지만, 파생상품에서 손실을 본 부분이 컸다. 통화스와프에서 작년 906억원의 평가손실, 231억원의 거래손실을 입었다. 전년과 비교하면 평가손익에서 적자로 전환했고 거래손실은 두 배 이상으로 불었다.

부채비율이 300%에 육박하는 코레일은 금융수익보다 금융원가가 많은 구조다. 코레일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발행한 10년 만기 채권의 금리가 5%대인데 이러한 물량을 정리하면 이자비용에는 다소 숨통이 트일 수 있다.

다만, 실적 부진이 지속하면 시장금리도 올라갈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적자가 지속해 재무구조가 악화하면 시장에서의 발행금리가 올라갈 수 있고 우리나라와 글로벌 금리가 인상되는 자금 위축기에는 심해질 것이다"며 "SR과의 통합이나 남북 경제협력 사업 등 많은 변수가 있어 시장참가자들이 지속해서 관심을 가질 것이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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