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국내 1위 철강회사인 포스코를 이끌 회장이 내달 중으로 결정된다.

17일 포스코에 따르면 차기 회장을 선출하기 위한 최고경영자(CEO) 승계 카운슬은 외부 CEO 발굴을 위해 국내외 서치펌 7개사와 0.5% 이상의 지분을 보유한 30개 주주사로부터 후보 추천을 받기로 했다.

카운슬은 앞서 10개 이상의 국내외 서치펌을 초청했고, 이 가운데 7개 서치펌에서 후보 추천의사가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들 서치펌은 이달 말까지 외국인을 포함한 다양한 외부 후보를 발굴해 카운슬에 추천할 계획이다.

카운슬은 0.5% 이상의 지분을 보유한 주주사에게도 '주주의 이익을 잘 대변할 수 있는 외부 CEO 후보를 추천해달라'고 메일을 보냈다.

카운슬은 또 직원 대의기구인 노경협의회와 퇴직임원 모임인 중우회와 만남을 갖고 회장 후보 선출에 대한 조언을 받았다.

카운슬은 노경협의회와 중우회에서도 일부 후보를 추천받기로 했다.

다만, 노경협의회는 직원이 후보를 추천하는 것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해 원하는 CEO 역량만 카운슬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운슬은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이미 추린 내부 후보 10여명과 외부 후보 10여명 등 총 20여명의 후보를 발굴할 계획이다. 이어 면밀한 검증을 거쳐 후보자를 몇 차례 압축해 CEO 후보추천위원회에 다수의 인터뷰 대상자를 추천할 예정이다.

내부 후보 10여명에는 최근 포스코에 합류한 임원들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진다.

이후 사외이사 7명으로 구성된 CEO 후보추천위원회는 면접 등 심사과정을 거쳐 이사회에 상정할 최종후보 1인을 내달 중으로 결정한다.

최종 후보자는 오는 8월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 정식으로 회장에 오른다.

j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