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중국이 아시아·아프리카·태평양 국가들에 갚기 어려운 막대한 부채를 빌려준 뒤 이를 지렛대로 삼아 외교·군사적 목적을 달성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17일 CNN에 따르면 하버드대학의 샘 파커와 가브리엘 체피츠는 공동 저술한 보고서에서 16개 국가가 중국 '부채 외교(debtbook diplomacy)'의 목표가 됐다고 지적했다.

위험에 가장 많이 노출된 국가는 파키스탄, 지부티, 스리랑카 등이다.

중국은 채권을 지렛대로 삼아 이들 국가의 전략적 자산을 획득하거나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한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확대한 영향력은 인도나 호주 등 지역 강국을 포위하거나 영토 분쟁이 있는 남중국해에서 중국의 입지를 강화하는데 쓰인다.

중국은 스리랑카의 항구 건설에 수십억 달러를 지원한 뒤 작년 이 항구를 99년간 임대했다. 스리랑카의 임대 결정은 중국에 진 부채를 갚기 위한 목적이 있다고 CNN은 전했다.

중국의 군사적 진출 대상이라는 의심을 사고 있는 남태평양의 바누아투는 과거 10년간 중국으로부터 최소 2억7천만 달러의 자금을 빌렸다. 이는 바누아투 국내총생산(GDP)의 35%에 달하는 수준이다.

호주 맬컴 턴불 총리는 지난 4월 중국이 남태평양의 바누아투에 군사적으로 진출할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시한 바 있다.

바누아투 이외에도 파푸아뉴기니, 통가 등 태평양 국가들이 중국에 수십억 달러의 부채를 지고 있다.

아프리카 지부티에 이미 군사기지를 확보한 중국은 최근 상업용 항구에도 진출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커 저자는 중국이 항구들을 상업적 용도로 쓰기 시작해 물류·인도주의적 목적으로 사용 범위를 확대하고, 마지막에는 군사 기지로 활용할 가능성이 확실히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한 미국 국무부 관료는 "(부채를) 받는 측이 주권과 자국 경제에 대한 미래의 통제력을 유지할 옵션을 보유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