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국내 독립계 자산운용사인 트러스톤자산운용이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17일 재계와 금융업계 등에 따르면 트러스톤자산운용은 최근 내부위원회 심의를 통해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해 찬성하는 것이 주주이자 운용사의 입장에서 훨씬 유리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동안 트러스톤자산운용이 주주총회에서 반대 의견을 가장 많이 낸 자산운용사였다는 점에서, 이번 결정이 오는 29일 주총을 앞둔 현대모비스의 국내외 주주와 기관투자자에게 어떤 시그널을 줄지도 변수다.

실제로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집계한 2012년부터 2017년까지 트러스톤자산운용의 주총 의안 평균 반대율은 약 10.2%로 국내 자산운용사 중 가장 높았다.

더욱이 트러스톤자산운용의 이번 결정은 의결권 자문계약을 맺고 있는 대신지배구조연구소의 반대 권고와 대치된다. 이는 의결권 자문사들의 권고와 실제 주주 및 운용사들의 입장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트러스톤자산운용은 작년 국내 자산운용사로는 네 번째로, 독립계 자산운용사로는 첫 번째로 기관투자자의 수탁자 책임에 관한 원칙인 스튜어드십코드를 도입했다.

한편, 지난 1998년 IMM투자자문으로 출발한 트러스톤자산운용은 2003년 국민연금 위탁운용을 시작으로 국내외 각종 연기금을 운용했다.

m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