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17일 미국 금리 상승과 북한 관련 정치 불확실성 탓에 내림세로 출발했다.

오전 9시 45분(미 동부시간) 현재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89.48포인트(0.36%) 하락한 24,679.45에 거래됐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5.74포인트(0.21%) 내린 2,716.72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9.71포인트(0.27%) 하락한 7,378.59에 거래됐다.

시장은 3%를 넘어선 미 국채금리 추이와 북한의 태도변화, 중국과 무역협상 등을 주시했다.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물가 상승 우려로 미 금리가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는 점이 증시에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브렌트유는 이날 2014년 11월 이후 처음으로 배럴당 80달러 선 상향 돌파에 성공했다. 토탈 등 유럽 주요 석유 기업이 이란에 대한 투자를 철회할 방침을 밝힌 점이 유가 상승세를 더욱 가파르게 만들었다.

이에 따라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전일 장 마감 이후 3.12%대까지 오른 이후 이날도 3.09%대 후반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전과 같은 금리 상승에 따른 증시의 투매 현상은 발생하지 않고 있지만, 불안 심리는 남아 있다.

이날은 주요 기업의 실적도 혼재되면서 증시에 이렇다 할 상승 동력을 제공하지는 못했다.

월마트는 1분기 매출이 호조를 보이며 개장전 거래에서 주가가 1% 남짓 올랐지만, 백화점 JC페니는 실적 부진으로 주가가 12%나 급락했다.

전일 장 마감 이후 시장의 기대보다 부진한 실적을 발표한 시스코의 주가도 4%가량 하락했다.

여기에 웰스파고가 직원이 기업 고객의 정보를 무단으로 변경했던 점을 발견해 미 통화감독청(OCC)에 보고했다는 소식도 나왔다. 은행의 주가는 이날 장초반 1%가량 하락했다.

북한 관련 등 정치적 불확실성도 지속했다.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북남 고위급 회담을 중지시킨 엄중한 사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남조선의 현 정권과 다시 마주앉는 일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담화를 통해 미국이 일방적인 핵 포기만 강요할 경우 다음 달 12일 북미정상회담에 응할지 재고려하겠다는 경고를 내놓기도 했다.

이탈리아에서도 연정 구성을 협상 중인 포퓰리즘 정당 오성운동과 극우정당 동맹이 유럽연합(EU) 조약의 개정 필요성을 언급한 새로운 연정 초안을 제출할 준비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에서 열리고 있는 미국과 중국의 2차 무역협정 불확실성도 여전하다.

중국의 웨이젠궈(魏建國) 국제경제교류센터 부이사장은 이날 CNBC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은 특정 기간 일정 수준의 무역흑자를 줄일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는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므로 논리적이지도 않고 현실성도 없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호조를 보였다.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이 발표한 5월 필라델피아연은 지수는 전월의 23.2에서 34.4로 올랐다. 시장 전망치는 20.5였다.

지난 12일로 끝난 주간의 미국 실업보험청구는 전주에서 1만1천 명 늘어난 22만2천 명(계절 조정치)을 기록했다. 시장 예상치는 21만5천 명이었다. 예상보다 청구자 수가 소폭 많았지만, 역대로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개장 이후에는 미국의 4월 경기선행지수가 나온다.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은 총재,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 연설도 예정됐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불확실성 요인 부상에 따른 조심스러운 주가 흐름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인터액티브 인베스터의 리 와일드 주식 전략 책임자는 "중국과 무역협상, 북한 비핵화 중동의 갈등, 금리 상승과 통화긴축 실수 가능성 등은 아직 어느 것도 해결되지 않았다"며 "투자자들은 이런 위험요소를 계속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럽 주요국 증시는 상승했다. 범유럽지수인 Stoxx 600지수는 0.32% 올랐다.

국제유가도 추가로 올랐다. 6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0.46% 상승한 71.82달러에, 브렌트유는 0.47% 오른 79.66달러에 움직였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6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95.0% 반영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